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총선 다가오는데…정계개편 지연되는 이유는


입력 2019.05.31 05:00 수정 2019.05.31 06:07        정도원 기자

바른미래당 당권 둘러싼 '힘겨루기' 향배 불분명

'제3지대 신당' 추동할 인물 마땅찮은 것도 원인

바른미래당 당권 둘러싼 '힘겨루기' 향배 불분명
'제3지대 신당' 추동할 인물 마땅찮은 것도 원인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되자, 유승민 의원이 악수를 하며 어깨를 두드리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되자, 유승민 의원이 악수를 하며 어깨를 두드리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총선이 열 달 앞으로 다가왔지만, 본격적인 정계개편의 움직임은 아직 보이지 않고 있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계개편이 지연되는 이유는 바른미래당의 당권 향배를 둘러싼 다툼이 교착 상태인 탓이 크다는 게 중론이다.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대표·문병호 최고위원·채이배 정책위의장·임재훈 사무총장·장진영 대표비서실장을 중심으로 하는 당권파와, 오신환 원내대표 및 하태경·이준석·권은희·김수민 최고위원과 배후의 안철수·유승민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사퇴파 사이의 힘겨루기가 팽팽하다.

당권파는 사무처와 윤리위, 사퇴파는 최고위와 의원단을 각각 장악하고 있어, 당권의 향배를 둘러싼 다툼은 쉽게 결론이 나지 않을 전망이다.

과거 바른정당에 몸담았던 3선 의원실 관계자는 "탈당할 수 없는 비례대표 의석 14석과, 수십억 원이 축적된 정당보조금을 보유하고 있는 바른미래당의 키를 누가 잡고, 어느 쪽이 배에서 내리느냐에 따라 정계개편의 방향은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당권파가 당권을 지켜내는데 성공하게 되면, 안철수·유승민계가 하선(下船)할 수밖에 없다. 이 경우 한국당에 입당할 수 있는 인사는 점진적 합류가 예상된다.

정치권 관계자는 "대표적으로 정운천 의원의 한국당 복당설이 무성하다"며 "내릴 사람이 다 내리고나면, 당권파는 현재로서는 부인하지만 결국 민주평화당과 함께 '제3지대 신당' 모색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반대로 당권파를 끌어내리고 안철수·유승민계가 탈권(奪權)에 성공하면, 현 당권파 및 호남계 의원들의 하선이 불가피하다. 안철수·유승민 전 대표가 전면에 나서면 '개혁보수'를 표방하게 될텐데, 이렇게 되면 호남계 의원들은 그러한 당의 '간판'은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다른 방법으로 재선을 모색해야 하기 때문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안철수·유승민 전 대표가 전면에 나서 '개혁보수'를 표방하는 정당이 나타난다면, 향후 한국당이 이런저런 일로 불안에 빠지게 됐을 때 인력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며, 한국당의 당무감사나 당협위원장 교체, 대규모 공천 '물갈이' 등을 그 예로 들었다.

바른미래 당권 향배 따라 정계개편 방향 '요동'
"정계개편은 변수 아닌 상수…시기가 문제일뿐"


민주평화당 유성엽 원내대표가 지난 13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뒤 정동영 대표, 장병완 전 원내대표, 박지원 의원 등의 축하를 받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평화당 유성엽 원내대표가 지난 13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뒤 정동영 대표, 장병완 전 원내대표, 박지원 의원 등의 축하를 받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평화당을 중심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이 함께 추진할 '제3지대 신당' 구상이 거대하다는 점도 정계개편 촉발을 지연하는 요소다. 추동력이 마땅치 않은 상황에서 '그림'이 크다보니 총선 직전에야 윤곽이 드러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제3지대 신당'을 지지하는 중진의원은 "거대 양당을 제외한 세력은 총선 전까지 '헤쳐모여'를 하는 게 불가피하다"면서도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직접 결합하거나 '당대당 통합'을 하는 것은 시너지 효과도 없고, 국민께 비쳐지는 모습도 식상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국민의 기대를 모을 수 있고, 신당 창당의 구심점이 될 수 있을만한 참신한 인물이 정치권 외곽에서 먼저 '바람'을 일으켜야 한다"며 "그 후에 현역 의원들과 정당들이 기득권을 버리고 그 밑으로 합류해야 국민들이 진정성을 인정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런데 문제는 이같은 구심점 역할을 할만한 인물이 총선을 열 달 앞둔 지금까지도 딱히 떠오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잠재적 후보군이었던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은 손학규 대표의 천거로 국가기후환경회의 의장을 맡으면서 기대를 모았으나,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정치활동 관련 질문을 받자 "몇 번을 말씀드려야 하느냐"며 "정치를 직접 해보니 여러 가지 다 망할 것 같다는 겁이 들었다"고 확실히 선을 그었다.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정운찬 전 국무총리, 홍석현 전 중앙미디어네트워크 회장 등도 거론되지만, 당사자들의 의사는 전혀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이와 같은 지연요소와는 별개로, 총선 전에 반드시 정계개편이 일어난다는 점에서는 정치권 관계자들 사이에 이렇다할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소수정당에서 핵심 당직을 맡고 있는 의원실 관계자는 "정계개편은 변수가 아닌 상수"라며 "시기가 문제일 뿐"이라고 밝혔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