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야 극한 대치에…국회 곳곳서 '한국당 패싱' 시도


입력 2019.05.30 19:00 수정 2019.05.30 22:09        조현의 기자

당 회의에 6개 부처 차관 모두 '직전 불참'

'한국당 뺀 6월 국회' 개회 압박도 강해져

당 회의에 6개 부처 차관 모두 '직전 불참'
'한국당 뺀 6월 국회' 개회 압박도 강해져


지난 29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강원도 산불피해 후속조치 대책회의에는 한국전력공사 사업총괄부사장,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등 관계부처 차관 및 관계자들이 모두 불참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29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강원도 산불피해 후속조치 대책회의에는 한국전력공사 사업총괄부사장,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등 관계부처 차관 및 관계자들이 모두 불참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간 대치가 정점에 달하면서 국회 곳곳에서 범여권 주도의 '한국당 패싱'이 시도되고 있다. 한국당을 제외한 채 6월 국회를 열겠다는 압박도 노골화되고 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3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6개 부처 차관과 한전 부사장이 당 산불 회의에 일제히 불참한 데 대해 "도저히 상식적이라고 할 수 없다"며 "청와대에서 불참 지시를 내린 것 아닌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은 전날 국회에서 '강원도 산불 피해 후속 조치 대책회의'를 열고 행정안전부·기획재정부 등 관련 부처 차관과 한국전력 관계자 등을 참석시킬 예정이었다. 하지만 참석 예정자들은 회의 직전 당 측에 불참 의사를 통보했다.

공무원 불참에 전날 눈시울을 붉힌 나 원내대표도 "결국 청와대가 시킨 일"이라며 "국민의 공복(公僕)인 공무원을 문재인정권의 문복(文僕)으로 만들고 있다. 정말 못난 정권의 현실"이라고 질타했다.

'회의 패싱'을 선보인 여권은 한국당을 제외한 채 여야 4당만 참여하는 '6월 국회 카드'도 만지작거리고 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민주당에 '한국당 패싱 카드'를 먼저 제안하는 모양새를 취하면서 민주당은 이날 의원워크숍에서 이와 관련된 당내 의견을 청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워크숍 도중 기자들과 만난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한국당과 마지막 순간에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국회를 여는 방안을 '플랜 B'로 고려하고 있다"고 압박했다.

다만 민주당 입장에선 '한국당 패싱'은 쉽게 선택하기 어려운 결정이다. 당장 추가경정예산안과 민생법안 등을 처리해야 하는 만큼 제1야당의 협조 없이 산적한 현안을 해결할 수 없다.

여기에 한국당을 제외한 채 국회를 개회한다면 선거제·공수처 패스트트랙 강행 처리 이후 시작된 '국회 보이콧' 국면에서 '서훈·양정철 비공개 회동'과 '강효상 유출'까지 더해지면서 악화될대로 악화된 여야 관계가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맞이한다는 부담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민주당의 6월 국회 단독 소집 가능성 거론에 나경원 원내대표는 당장 "백기 투항을 하라는 것"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해, 이같은 예측을 뒷받침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를 만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그렇게 (국회가 단독 소집)된다면 민주당은 야당을 국정의 동반자로 생각하지 않는 것"이라며 "야당에 대한 이런 태도로선 국회가 정상화되기 (더욱) 어렵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