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나경원, 양정철·서훈 회동에 "'실세' 간 부적절 만남"


입력 2019.05.27 15:32 수정 2019.05.27 15:33        조현의 기자

"靑, 공천 앞두고 與서 충성 경쟁 시키는가"

"靑, 공천 앞두고 與서 충성 경쟁 시키는가"

서훈 국가정보원장(자료사진) ⓒ데일리안 서훈 국가정보원장(자료사진) ⓒ데일리안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7일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지난 21일 회동한 데 대해 "민감한 정보가 모이는 국정원 수장과 집권여당 싱크탱크의 수장이 만난 것은 누가 보더라도 부적절한 만남"이라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 주재 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청와대발 권력 공천의 칼바람이 부는 가운데 당내 충성 경쟁이라도 시키려고 공천 실세와 정보 실세가 만난 것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양 원장이 서 원장과의 만남에 대해 '사적인 지인 모임', '원래 잡혀 있는 약속'이라고 해명한 데 대해 "국민을 우롱하는 무책임한 설명"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장이란 자리는 그렇게 한가하지 않다. (국회) 상임위 차원에서도 접촉이 쉽지 않은데 대통령의 최측근은 국정원장도 불러낼 수 있는 최고의 권력"이라고 비꼬았다.

나 원내대표는 서 원장에게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그는 "서 원장은 (양 원장과) 왜 만났는지, 어떤 논의를 했는지 밝혀달라"며 "민감하고 부적절한 논란을 빚은 것에 대해서도 사과하라"고 말했다. 양 원장을 향해선 "총선을 앞두고 행여라도 국정원을 총선의 선대기구 중 하나로 생각했다면 당장 그 생각을 중단하라"고 당부했다.

나 원내대표는 다만 국회 정상화 후 서 원장의 입장을 듣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번 사안이) 국회 정상화와 연결됐다고 본다. 국회 정상화와 같이 논의하겠다"며 "서 원장과 양 원장의 (독대한) 4시간을 밝히기 위해 국회 정보위를 열거나 당 차원에서 서 원장을 부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