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태극연습 내일부터 나흘간 첫 실시…재난‧테러‧전시 대응 점검

실시간 뉴스
    최종편집시간 : 2019년 09월 20일 20:11:28
    을지태극연습 내일부터 나흘간 첫 실시…재난‧테러‧전시 대응 점검
    기사본문
    등록 : 2019-05-26 16:19
    스팟뉴스팀 (spotnews@dailian.co.kr)
    행정안전부는 재난과 전시 등 국가 위기상황 대응능력을 점검하는 을지태극연습이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나흘간 전국에서 실시된다고 26일 밝혔다.

    을지태극연습은 한미 연합 군사연습 중단 방침에 따라 정부 연습인 ‘을지연습’과 한국군 단독훈련인 ‘태극연습’을 통합해 올해 처음 개최된다. 시‧군‧구 이상 행정기관과 공공기관‧단체, 중점관리대상 업체 등 4000여개 기관에서 48만여명이 참여한다.

    최근 대내외 안보환경을 반영해 전시는 물론 대형 재난과 테러 등 범국가적 위기상황에 대비하는 정부 연습이다.

    27일부터 28일 오후 4시까지 진행되는 ‘국가위기 대응연습’과 28일 오후 4시부터 30일까지 이어지는 ‘전시대비연습’으로 나눠 시행된다.

    국가위기 대응연습은 대형 재난‧테러 등 비군사적 요인도 국가 안보 위협으로 고려하는 포괄안보 개념을 적용해 국가 재난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지진 등으로 전국적인 복합재난이 발생하는 상황을 가정해 위기대응조직 가동 훈련과 상황판단회의, 민·관·군 합동 실제 훈련 등을 실시한다.

    전시대비 훈련은 기존의 한미연합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UFG)이 폐지되면서 미국이 참가하지 않는 한국군 단독훈련으로 구성됐다. 전시작전통제권 환수에 대비하고 주변 안보환경에 영향받지 않는 독자적이고 안정적인 연습체계를 마련하는 데 초점을 뒀다.[데일리안 = 스팟뉴스팀]
    ⓒ (주)데일리안 - 무단전재, 변형, 무단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