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KT, ‘5G 인빌딩 솔루션’ 글로벌 어워드 수상


입력 2019.05.23 09:55 수정 2019.05.23 09:58        이호연 기자

5G 글로벌 표준 규격 RF 중계기 개발 및 상용화 성과 인정 받아

SK텔레콤 5GX Labs 소속 매니저(왼쪽)와 스몰셀 어워즈 심사위원이 지난 21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시상식에 참석했다. ⓒ SKT SK텔레콤 5GX Labs 소속 매니저(왼쪽)와 스몰셀 어워즈 심사위원이 지난 21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시상식에 참석했다. ⓒ SKT

5G 글로벌 표준 규격 RF 중계기 개발 및 상용화 성과 인정 받아
국내 중소기업 협업 사례


SK텔레콤은 21일(현지 기준) 영국 런던에서 열린 '스몰셀 어워드 2019'에서 자사의 '5G 인빌딩 솔루션 상용화 기술'이 '스몰셀 설계 및 기술 상용화' 부문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SK텔레콤은 5G 글로벌 표준 규격의 3.5GHz 대역 RF 중계기 2종(중형, 소형)을 개발하고 상용화한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했다.

RF 중계기는 기지국과 단말기 사이에서 5G 신호를 증폭시켜 전파의 도달 거리를 늘려주는 장비로, 실내에서 5G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의 품질을 높이는데 활용된다.

스몰셀 어워드는 SK텔레콤이 RF 중계기에 적용한 5G 표준 기반 TDD 동기 획득 기술을 높이 평가했다. TDD 방식을 활용하면 하나의 주파수 대역을 시간대별로 나누어 송수신에 이용하기 때문에 한정된 주파수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에 수상한 RF 중계기는 SK텔레콤과 국내 중계기 개발 전문 중소기업 ‘SOLiD’가 협업을 통해 개발해 더욱 의미가 있다. 양사는 ▲광대역 처리 기술 ▲전파 환경 최적 운용 기술 등을 함께 개발해 적용하며 국내 5G 기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

스몰셀 어워드는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스몰 셀 포럼'이 2009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글로벌 ICT 시상식이다. 스몰 셀 포럼에는 AT&T, 보다폰, NTT도코모 등 세계 유수의 이동통신사 및 삼성전자, 화웨이, 에릭슨 등 통신장비 제조업체 90여 곳이 가입되어 있다.

스몰셀은 넓은 지역을 커버하는 기존의 기지국과 달리 좁은 커버리지에서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는 장비를 통칭하는 단어다. 주로 전파가 닿기 힘든 실내나 지하 등의 공간에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활용된다.

또한 좁은 지역에서 과도하게 발생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수용할 수 있어 데이터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환경 속에서도 안정적인 통신 품질을 제공이 가능해 별도의 포럼이 구성될 정도로 업계에서 각광 받는 분야이다.

박종관 SK텔레콤 5GX Labs장은 "이번 수상은 SK텔레콤의 5G 관련 선제적 기술 개발과 상용화 노력이 세계 최대 스몰셀 협회에게 인정 받은 쾌거"라며 "앞으로도 5G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국내 생태계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