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하태경 "손학규, 안건상정 거부할 경우 자구책 발동"


입력 2019.05.22 10:56 수정 2019.05.22 11:10        이동우 기자

河 "23일 10시 긴급 임시최고위원회 소집 요청"

孫 "박지원 발언 최고위 문제 삼는 것 옳지 않아"

河 "23일 10시 긴급 임시최고위원회 소집 요청"
孫 "박지원 발언 최고위 문제 삼는 것 옳지 않아"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임시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를 비판하는 발언을 마친 하태경 최고위원이 물을 마시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임시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를 비판하는 발언을 마친 하태경 최고위원이 물을 마시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22일 손학규 대표를 향해 "오늘 같은 꼼수로 (최고위원회의 소집을) 하루 지나 하고, 안건 상정을 안 하는 등 조짐을 보일 경우 최고위원 동료 의원들과 상의해 자구책을 발동하겠다"고 경고했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임시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손 대표가) 안건 상정을 거부했다. 당무 거부라고 규정했고 내일 오전 10시 재차 긴급 임시 최고위원회의 소집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바른정당계 최고위원 3인은 △협의 없이 지명된 최고위원 2인에 대한 임명 철회 건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임명 철회 건 △당헌에 규정되어 있는 '최고위원회와 협의'의 조항들 중 협의 주체인 '최고위원회' 유권해석 건 △4월 3일 보궐선거 당시 바른 정책 연구원 의뢰 여론조사 관련 자금 유용과 관련 당내 특별 조사 위원회 설치 건 △박지원 의원의 발언에 대한 진상조사위 설치 건 등 총 5개의 안건 상정을 요구했다.

손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세 분 최고위원이 상정을 요구한 다섯 가지 안건에 대해 상정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명직 최고위원 2인 및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임명 철회 건에 대해 "하 최고위원이 이와 관련해 법원에 소송 제기한 것으로 안다"며 "법원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논의의 실익이 없는 안건으로 판단한다"고 거절했다.

또 4.3 보궐선거 당시 실시한 이른바 '유령 여론조사' 의혹에 대해 "사무총장 주재로 조사가 한 차례 이뤄진 사안으로 추후 당무검사 결과에 따라 후속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손 대표는 "박지원 발언에 대한 당내 진상조사위 설치 건은 이미 사실 무근이라고 분명히 말했다"며 "발언 사실 여부에 대해 우리당이 타당 의원을 조사 하는 것은 불가능 할 뿐 아니라 정치인의 발언을 최고위에서 일일이 문제 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이 또한 상정을 거부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