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부,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경기 버스요금 200원 인상


입력 2019.05.14 17:23 수정 2019.05.14 17:27        고수정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버스교통의 공공성 높이는 길"

경기도와 버스공영차고지 국가보조금 대상 전환키로 합의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버스교통의 공공성 높이는 길"
경기도와 버스공영차고지 국가보조금 대상 전환키로 합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4일 오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경기지역 시내버스 요금을 2백원 인상하는 것을 발표한 뒤 악수하고 있다. 김 장관은 국회에서 이해찬 대표와 이재명 경기자사와 협의한 뒤 경기지역 시내버스 요금 2백원 인상과 충남, 충북, 세종 버스요금 연내 인상, 광역버스 국가 사무 전환, M 버스 광역 직행버스도 국가 사무로 전환해 준공영제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4일 오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경기지역 시내버스 요금을 2백원 인상하는 것을 발표한 뒤 악수하고 있다. 김 장관은 국회에서 이해찬 대표와 이재명 경기자사와 협의한 뒤 경기지역 시내버스 요금 2백원 인상과 충남, 충북, 세종 버스요금 연내 인상, 광역버스 국가 사무 전환, M 버스 광역 직행버스도 국가 사무로 전환해 준공영제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부는 일반 광역버스에 대해 준공영제를 추진하기로 14일 결정했다. 또 버스공영차고지도 국가보조금 대상으로 전환키로 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경기지사와의 협의 후 "광역지자체를 넘나들며 운행하고 있는 광역버스 일명 '빨간버스'와 'M버스'에 대해 준공영제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교통연구원과 경기연구원이 공동으로 연구 용역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조속한 시일 내에 준공영제가 시행되도록 하겠다"며 "버스 공영차고지와 벽지노선 등도 정부보조금 지원대상으로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당정은 경기지역 버스요금을 200원 인상하고 충남북과 세종 지역의 버스 요금도 연내에 인상키로 협의했다.

김 장관은 "우리가 지향해야 할 것은 버스교통에 있어서의 공공성을 높이는 길을 택하는 것이고 그게 바로 준공영제"라며 "가능한 방안으로 광역버스에서부터 준공영제를 도입하고 추진해나가기로 경기도의 합의했다"고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도 "(버스 운영을) 현재 상태로 계속 갈 경우 결국은 대규모 감차 운행과 배차 축소로 인한 도민들의 교통 불편이 극심해질 것"이라며 "불가피하게 버스요금 인상을 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