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평화당 통합 '봉쇄'와 맞바꾼 김관영 사퇴


입력 2019.05.09 03:00 수정 2019.05.09 05:54        이동우 기자

金 "다음주 15일 사퇴, 차기 원내대표 선출"

劉 "중요한 결론은 평화당 연대 가능성 끝"

사보임 등 뒷처리 신임 원내대표 손으로

金 "다음주 15일 사퇴, 차기 원내대표 선출"
劉 "중요한 결론은 평화당 연대 가능성 끝"
사보임 등 뒷처리 신임 원내대표 손으로


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김관영 원내대표와 유승민 의원이 악수를 하고 있다. 왼쪽은 손학규 대표. 이날 의원총회는  김관영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의원들 15명의 소집요구로 개최됐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김관영 원내대표와 유승민 의원이 악수를 하고 있다. 왼쪽은 손학규 대표. 이날 의원총회는 김관영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의원들 15명의 소집요구로 개최됐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사퇴를 결정하면서 선거제 패스트트랙 이후 불거진 당내 계파 갈등이 종결 수순에 돌입했다. 김 원내대표의 사퇴와 함께 거대양당은 물론 논의가 진행된 민주평화당과 통합 가능성도 원천 봉쇄키로 했다.

김 원내대표는 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다음 주 수요일(15일) 차기 원내대표가 선출될 때까지만 임기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의원 전체가 그 동안 서로에게 가진 오해와 불씨를 다 해소하고 새로운 결의를 했다”며 “만장일치로 당 의원들이 합의했다”고 말했다.

결의문을 통해 바른미래당은 “당 소속 의원 전체는 선거제도 및 사법제도 개혁 법안 패스트트랙 지정과 관련한 당내 갈등을 오늘로 마무리한다”고 선언했다.

또 “바른미래당은 21대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민주평화당과 어떤 형태로든 통합이나 선거연대를 추진하지 않고 바른미래당의 이름으로 당당하게 출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결의문으로 손학규 지도부와 김 원내대표의 사퇴를 주장한 의원들 간 극한 대립은 당분간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전망이다.

이번 합의로 지도부는 선거제 패스트트랙 지정 성공과 동시에 손 대표 중심의 지도부 체제를 유지하게 됐고, 사퇴를 주장한 의원들은 김 원내대표 실각(失脚)은 물론 평화당과 통합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성과를 이루게 됐다.

8일 오후 국회에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의원 15명의 소집요구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유승민 의원이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옆을 지나가고 있다. ⓒ데일리안 8일 오후 국회에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의원 15명의 소집요구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유승민 의원이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옆을 지나가고 있다. ⓒ데일리안

한편에서는 이번 결의가 당내 계파갈등의 완전한 종식으로 평가하기 힘들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유승민 전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직후 브리핑에서 “당이 새로운 출발을 하는 중요한 계기를 만들었다”데 의미를 두면서도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불거진 사보임 문제에 대해 “다음 원내대표가 결정해야 할 문제"라며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유 전 대표는 “패스트트랙 안에 여러 가지 법안들이 있다. 패스트트랙으로 (여러 법안 처리를)하는 게 맞느냐는 생각들, 절차에 대한 생각들은 의원들 각자 그대로 갖고 있다”고 말했다.

향후 신임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불거진 당내 사보임 문제 등을 놓고 확실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을 경우 계파 간 불협화음이 재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대목이다.

유 전 대표는 그러면서도 “오늘 중요한 결론이 있다면 민주평화당과의 합당·연대 가능성도 오늘로 끝났다”며 바른정당계가 우려한 최악의 시나리오를 차단한 것에 안도하는 모습이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