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지주 전환' 우리금융 자본 산정 손질 가속도 낸다


입력 2019.05.09 06:00 수정 2019.05.09 10:20        부광우 기자

BIS 비율 11.1%로 떨어져…금융지주들 중 최저

개선까지 1년여 필요…非은행 확대 전략 정조준

BIS 비율 11.1%로 떨어져…금융지주들 중 최저
개선까지 1년여 필요…非은행 확대 전략 정조준


국내 4대 금융지주 국제결제은행 자기자본비율(BIS 비율) 현황.ⓒ데일리안 국내 4대 금융지주 국제결제은행 자기자본비율(BIS 비율) 현황.ⓒ데일리안

우리금융그룹의 자본력이 경쟁 금융지주들에 비해 눈에 띄게 떨어지면서 이를 산정하는 방식 변경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이는 올해 은행에서 지주로 체제를 전환하면서 바뀌게 된 회계 처리 방식의 역풍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다만 금융당국의 승인을 받기까지 적어도 1년여의 시간이 필요해 당분간 대형 인수합병(M&A)은 어려울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말 신한·KB·우리·하나 등 국내 4대 금융지주들의 평균 국제결제은행 자기자본비율(BIS 비율)은 13.7%로 집계됐다. BIS 비율은 금융사의 위험자산 대비 자기자본의 비율을 보여주는 지표로, 안정성 확보를 위해 마련된 국제 기준이자 건전성을 평가하는 핵심 항목이다. 이 비율이 낮을수록 해당 금융사의 자본 건전성이 나쁘다는 의미다.

올해 BIS 비율에 있어 가장 주목을 받는 금융지주는 우리금융이다. 지난해까지 우리은행을 지배 구조의 정점에 두고 있다가, 지난 1월 금융지주를 중심으로 조직을 전환하면서 BIS 비율이 악화될 것으로 관측됐기 때문이다. 금융권에서는 금융지주가 되면서 우리금융의 BIS 비율이 최대 4%포인트까지 낮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우려는 기우에 그치지 않았다. 우리금융의 올해 1분기 말 BIS 비율은 11.1%에 그쳤다. 지난해 말 우리은행의 BIS 비율이 15.3%였던 것과 비교하면 4.2%포인트나 하락한 수치다. 특히 KB금융(14.8%)과 하나금융(14.8%), 신한금융(14.0%)의 BIS 비율이 모두 14%대를 기록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우리금융의 해당 지표는 상당히 낮은 편이다.

이처럼 우리금융의 BIS 비율이 나빠지게 된 배경에는 지주 전환으로 인한 회계 처리 방식 변경이 자리하고 있다. 우리금융은 현재 자회사 자산에 대해 금융사의 자체적인 특성을 반영한 내부등급법이 아닌, 금융권 전체의 기준인 표준등급법을 적용해 자본 비율을 산출하고 있다. 이 같은 표준등급법을 쓰면 자본 비율 산정 시 위험 가중치가 커지면서 BIS 비율이 하락하게 된다.

이에 우리금융은 자본력 지표를 계산할 때 현재의 표준등급법 대신 내부등급법을 사용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규정에 따라 아직까지는 표준등급법을 이용한 BIS 비율을 대외에 공표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내부등급법으로 매긴 데이터도 함께 쌓고 있다.

우리금융이 이렇게 BIS 비율을 두 가지 형식으로 계산하고 있는 이유는 최종적으로 내부등급법을 적용받기 위해서다. 문제는 이를 인정받기까지 꽤나 긴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다. 내부등급법 사용을 위해서는 최소 1년 간 시범 산출을 하며 금융감독원의 사전 점검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미비 사항이 발견되면 개선하는 작업도 거쳐야 한다.

이 때문에 올해 말까지 우리금융의 BIS 비율은 현재 수준보다 크게 나아지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지주로 새 간판을 달았지만 여전히 은행에 수익 대부분을 의존하고 있는 구조를 탈피하기 위해 대대적인 비(非)은행 계열사 M&A에 나서려던 우리금융 입장에서는 큰 걸림돌이 아닐 수 없다. BIS 비율이 낮은 상태에서는 M&A를 위한 채권 발행에도 부담이 따르고, 위험자산이 많은 금융사를 사들이기도 어려워서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은 지난 1월 지주 출범을 맞아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지추 출범 초기에는 체제 조기 안착에 역점을 두고 비은행 M&A를 적극 추진하고자 한다"며 "자산운용사와 부동산 신탁사, 저축은행 등을 우선적으로 보고 있고 이보다 규모가 큰 M&A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우리금융은 내부등급법 적용 시점을 최대한 앞당기고 싶겠지만 이를 위해서는 관련 규정 개정이 필요한 만큼, 올해까지는 계속 표준등급법을 쓸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그 사이 우량한 비은행 M&A 물건이 나오더라도 우리금융으로서는 공격적인 행보를 가져가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