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스리랑카서 다수족·무슬림 주민간 충돌⋯IS 전략 아니냐는 우려↑


입력 2019.05.06 12:10 수정 2019.05.06 12:10        스팟뉴스팀

해당지역 지난달 자살폭탄 테로 발생⋯대규모 외국인 추방

부활절 연쇄 폭탄테러 참사 여파가 아직 가시지 않은 스리랑카에 다수민족인 싱할라족과 무슬림 주민 간 충돌이 벌어져 해당 지역에 계엄령이 내려졌다.

6일 현지 언론 및 외신에 따르면 수미스 아타파투 스리랑카군 대변인은 콜롬보 북쪽 네곰보 지역에서 전날 싱할라족 주민과 무슬림 주민 사이에 충돌이 발생해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스리랑카군은 이에 따라 이날 오전 7시(현지시간)까지 네곰보 지역에 계엄령을 내리고 유언비어 확산에 따른 사회 혼란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페이스북을 비롯해 왓츠앱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접속도 차단했다. 아타파투 대변인은 충돌에 연루된 주민들이 당국에 연행됐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스리랑카 인구의 74.9%를 차지하는 싱할라족은 대부분 불교를 믿지만 소수는 가톨릭 또는 기독교 신자다.

네곰보는 지난달 21일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와 손을 잡은 현지 과격단체가 가톨릭교회에서 부활절 예배 중 자살폭탄을 터뜨려 다수의 주민이 사망한 지역으로 이밖에도 콜롬보 시내 고급 호텔을 포함해 가톨릭·기독교 교회 등 7곳에서 연쇄적으로 폭탄 테러를 일으켜최소 257명을 살해하고 500여명 이상의 부상자를 냈다.

일각에선 이번 충돌과 관련해 이슬람과 여타 종교의 대립 구도를 만들어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고 그 틈에서 세력을 확장한다는 IS의 전략이 스리랑카에서 먹혀들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편, 바지라 아베이와르데나 스리랑카 내무장관은 전날 AFP 통신과 한 인터뷰에서 이번 참사가 발생한 이래 600명 이상의 외국인을 추방했다고 밝혔다.

그는 "비자 시스템을 재검토해 종교 지도자들에게는 비자발급 규제를 강화하기로 했다"면서 "이미 추방된 사람 가운데에는 약 200명이 이슬람 전도사였다"고 밝혔다.

스리랑카 정부는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NTJ(내셔널 타우히트 자마트)와 JMI(잠미야툴 밀라투 이브라힘) 등 현지 이슬람 극단주의 조직 관련 테러 용의자 100여명을 체포했다. 하지만, 용의자 수십 명은 여전히 종적이 묘연한 상황이다.

스리랑카 군경은 용의자와 아직 압수하지 못한 폭발물 등을 찾아내기 위해 전국 곳곳에서 가택수색을 벌이고 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