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아베, 납치문제 진전없어도 북일 정상회담 추진"


입력 2019.05.04 14:06 수정 2019.05.04 14:08        스팟뉴스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납치문제에 진전이 있을 경우 북일 정상회담을 개최한다는 기존 입장을 변경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을 조건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4일 보도했다.ⓒ데일리안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납치문제에 진전이 있을 경우 북일 정상회담을 개최한다는 기존 입장을 변경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을 조건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4일 보도했다.ⓒ데일리안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납치문제에 진전이 있을 경우 북일 정상회담을 개최한다는 기존 입장을 변경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을 조건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4일 보도했다.

통신은 복수의 일본 정부 소식통을 인용, 일본 정부가 조만간 북한 측에 이런 방침을 전한 뒤 북한이 북일 정상회담에 응할지를 주의 깊게 지켜볼 계획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향후 조건 없이 김정은 위원장과 만난다, 2002년 북일평양선언에 기초해 국교 정상화를 지향하는 자세를 강조한다, 북한이 요구하는 다양한 의제에 관해 마음을 털어놓고 이야기를 나눈다 등 3가지 원칙을 갖고 북한과의 대화에 임할 방침이다.

아베 총리는 북한이 요구할 경우 식민지 지배 과거 청산 문제에 대해서도 북한과 대화를 하기로 했다. 북한은 그동안 과거사 문제에 대해 일본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반복해서 밝힌 바 있다.

일본 정부가 방침을 바꾸면서까지 북한과의 대화에 적극성을 보이는 것은 북한 문제에서 주변국 중 일본만 소외되고 있다는 '재팬 패싱(일본 배제)' 비판을 피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북러 정상회담이 열리면서 일본은 북한을 둘러싼 6자회담 참가국 중 유일하게 북한과 정상회담을 하지 않는 나라가 됐다.

아베 총리는 지난 1월 국회 시정연설에서 "상호 불신의 껍데기를 깨고, (내가)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북한 국무위원장)과 직접 마주보며 모든 기회를 놓치지 않고 과단성 있게 행동하겠다"고 '러브콜'을 보낸 바 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