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홍남기 "내달까지 대기업 집중 방문…이달 추경 통과돼야"


입력 2019.05.02 13:30 수정 2019.05.02 13:48        데일리안(피지 난디) = 부광우 기자

"5~6월 대기업 방문·협의…정부 메시지 전달"

"추경, 5월 통과돼야 효과…성장률 회복 기대"

"5~6월 대기업 방문·협의…정부 메시지 전달"
"추경, 5월 통과돼야 효과…성장률 회복 기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현지시간) 오전 피지 난디 웨스틴 호텔에서 열린 제 19차 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 후 기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기획재정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현지시간) 오전 피지 난디 웨스틴 호텔에서 열린 제 19차 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 후 기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기획재정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다음 달까지 국내 대기업들을 집중 방문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추가경정예산이 의미 있는 효과를 거두려면 이번 달 안에 반드시 국회를 통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 1분기 마이너스 쇼크에 빠졌던 경제 성장률은 하반기부터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며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홍 부총리는 2일(현지시간) 오전 피지 난디 웨스틴 호텔에서 열린 제 19차 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 후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이 자리에서 대기업들의 투자 확대 촉진 필요성에 대해 묻는 질문에 "올해 5~6월 두 달 동안은 집중적으로 대기업을 방문해 협의할까 한다"며 "미리 조율해 방문하는 방식보다도 경제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정부가 노력하고 있다고 메시지를 주는 것만으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그 동안 매주 현장 방문을 했지만, 주로 어려운 계층을 중심으로 하다 보니 중소·중견, 소상공인 현장을 상대적으로 많이 갔던 것 같다"며 "지난 달부터는 대기업도 방문해야겠다고 계획을 세웠는데 여러 행사와 출장일정 있어서 실행을 못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갑자기 불쑥 방문하려는 것이 아닌 만큼, 아직 조율 작업 중에 있다"며 "투자를 구상만 하고 있다가 주저하고 있는 대기업에게 정부의 의지와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면 투자 실행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정부가 추진 중인 6조7000억원의 추경은 이번 달 안에 국회를 통과해 집행이 이뤄져야 그 목적이 제대로 달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국회 여건 상 예결위원들의 임기가 5월 말까지인 만큼, 추경 안은 이번 달 안에 반드시 국회를 통과해야 할 것"이라며 "하반기에 어려운 한국 경제를 뒷받침할 재정 보강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추경이 빨리 확정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이번 추경이 이뤄지면 성장률을 0.1% 정도 뒷받침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데, 통과가 늦어질수록 그 영향은 줄어들게 된다"며 "이에 여당에도 몇 차례 부탁을 했고, 야당 의원들도 부지런히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1분기 국내총생산(GDP)의 전기 대비 성장률이 ·0.3%에 그친데 대해서는 갈수록 점차 사정이 나아질 것이라고 낙관했다. 하반기에 수출이 반등하면서 성장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홍 부총리는 "올해 1분기 경제 성장률 결과에 굉장히 마음이 무겁다"며 "성장세나 교역 증가율 둔화와 같은 대외적 요인과 함께 국내에서 투자가 이뤄지지 않았던 투자 부진의 여파도 있었고, 재정을 정부가 조기 집행하려고 노력했지만 일선 현장에서 이에 대한 자금 흐름이 제한됐던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2분기 경제 성장률이 어떻게 나타날 것인가가 굉장히 중요하다"며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노력한 효과가 2분기부터는 조금씩 반영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재정 보강보다 민간에서 기업을 하고자 하는 의욕이나 투자가 이뤄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민간의 투자가 잘 일어날 수 있도록 정부가 독려하고, 재정을 조기 집행하면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