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푸틴, 美 '러시아 여성 스파이' 유죄 선고에 '잔학 행위' 비판


입력 2019.04.28 11:38 수정 2019.04.28 11:38        스팟뉴스팀

미 사법당국에 날선 반응 보여⋯높은 수위 비판 이어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미국 법원이 '스파이'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러시아 여성 마리아 부티나(30)에게 징역형을 선고한 것이 '잔학 행위'라고 비판하며 반발했다.

27일(현지시간) 푸틴 대통령은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서 한 기자회견에서 해당 판결을 언급하는 도중 이같이 밝혔다며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그가 무엇으로 유죄를 선고받았는지, 어떤 범죄를 저질렀는지 명확하지 않다"며 미 사법당국이 징역형을 선고한 것은 '체면 세우기'의 대표적인 예로 보인다고 날선 반응을 보였다.

푸틴 대통령은 미 사법당국이 부티나를 체포하고 감금한 뒤에 아무것(증거)도 찾지 못하자 "완전히 멍청해 보이지 않으려고" 형을 선고했다고 주장하며 높은 수위의 비판을 이어갔다.

앞서 미 워싱턴DC 연방지방법원은 지난 26일 부티나가 당국에 등록하지 않고 러시아를 위한 로비 활동을 한 혐의를 유죄로 인정해 징역 18개월을 선고했다. 또 형기 만료 후 추방을 명령했다.

미국 워싱턴 소재 아메리칸대학 재학생이던 부티나는 2016년 미 대선을 전후해 미국총기협회(NRA) 활동에 참여하는 형태로 NRA와 여타 단체, 보수 정치권 인사의 정보를 파악해 러시아 측에 넘긴 혐의로 지난해 7월 체포돼 기소됐다.

이후 재판 과정에서 부티나는 러시아 지도부를 위해 미국의 정책에 영향을 미치려 시도한 점과 이런 행위를 러시아 관리가 지도한 점을 밝힌 바 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