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손학규·김관영 지도부 ‘붕괴’ 여부 최연소 김수민 손 끝에


입력 2019.04.26 03:09 수정 2019.04.26 11:56        이동우 기자

金, 거취 따라 孫 지도부 의원정족수 결정

孫 거리둘 경우 지명직 최고위 무력화

일부 국당 출신 의원 사보임 사태 실망

바른정당계, 金 회유 물밑작전 나선 듯

金, 거취 따라 孫 지도부 의원정족수 결정
孫 거리둘 경우 지명직 최고위 무력화
일부 국당 출신 의원 사보임 사태 실망
바른정당계, 金 회유 물밑작전 나선 듯


김수민 바른미래당 의원.ⓒ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수민 바른미래당 의원.ⓒ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수민 의원의 최종 거취에 따라 바른미래당 손학규 지도부 체제의 ‘붕괴’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청년최고위원인 김 의원이 현(現) 지도부와 정치적 노선을 달리할 경우 손 대표는 지명직 최고위원 두 명을 임명하더라도 당내 ‘의결 정족수’ 미달로 사실상 무력화 상태에 놓이게 된다.

바른미래당 당헌 제30조에 따르면 당무 집행의 최고 의결기구는 최고위원회로 규정하고 있다. 최고위원회는 당 예산과 결산에 대한 회계감사는 물론 의원총회 소집, 당직자 임명, 주요 당무운영에 관한 심의와 의결 등 막강한 권한을 가진다.

또 당헌 32조(소집과 의결정족수)는 최고위에 올라온 안건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의 최고위원회 정원은 총 9명이다. 손 대표가 아직 지명하지 않은 2석을 제외하면 이날 현재 총 7명의 최고위원 중 과반인 4명 이상이 참석해야 의결 가능하다.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7명은 손학규 대표, 김관영 원내대표, 하태경, 이준석, 권은희(바른정당 출신) 최고위원, 김수민 청년최고위원, 권은희 의원(광주 광산구을) 등이다. 이 중 하태경, 이준석, 권은희 최고위원은 회의를 보이콧 중이고, 권 의원 또한 전날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사보임 당하면서 지도부와 대치하고 있다.

손 대표는 자신이 보유한 지명직 최고위원 두 명을 임명해 의결정족수 과반(9분의 5)을 유지할 것이라는 구상이지만 김수민 의원의 행보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 김 의원이 손 대표 지도부에 등을 돌리게 될 경우 지명직 최고위원을 손 대표 입맛에 맞는 인사를 지명하더라도 의결정족수 과반을 채울 수 없기 때문이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 채이배, 김수민 의원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할 선거법과 공수처 법안,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 등에 대한 당의 최종적인 입장을 결정하기 위한 비공개 의원총회에 들어서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 채이배, 김수민 의원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할 선거법과 공수처 법안,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 등에 대한 당의 최종적인 입장을 결정하기 위한 비공개 의원총회에 들어서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전날 김 원내대표는 사개특위 위원인 오신환 의원을 헌정 사상 최초로 ‘팩스 사보임’ 시킨데 이어 권 의원마저 지도부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사보임 결정을 내렸다. 이번 사태로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물론 그동안 손 대표에게 호의적인 국민의당 출신 일부 인사들까지 동요하고 있다.

실제 이동섭·김삼화·신용현 의원은 같은날 사보임 반대에 서명했고, 김 의원은 "일신상의 사유로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 당직을 사퇴하게 됐다"며 지도부를 떠났다. 손 대표 지도부의 무리한 강행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는 이유로 풀이된다.

손 대표는 이와 같은 사태를 예견이라도 한 듯 최근 김수민 의원 ‘관리’에 집중한 바 있다. 실제 지난 19일 그는 김 의원의 고향인 청주에서 21대 총선을 대비한 사무실 개소식에 함께 했다. 정치권에서는 당 대표가 비례대표 의원의 지역사무실 개소식에 참석하는 것은 극히 드문일이라는 설명이다.

손 대표 지도부에 반대하는 바른정당 출신 인사들도 김 의원의 거취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유의동 의원은 전날 오후 회의 직후 김 의원의 거취를 묻자 “이 자리에서 말하기는 성급할 수 있다”면서도 “내일(26일) 어떤 변화가 있을지 조심스럽게 예측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의 거취 여부에 따라 사실상 바른미래당 2기 지도부 체제가 총선까지 유지하느냐, 몰락의 길을 걷느냐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