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패스트트랙→국회의장 사퇴론으로 번진 까닭은


입력 2019.04.25 02:00 수정 2019.04.25 05:16        조현의 기자

패스트트랙→오신환 사보임→성추행→의장 사퇴

文의장 "자해공갈"…한국당 "헐리우드 액션"

패스트트랙→오신환 사보임→성추행→의장 사퇴
文의장 "자해공갈"…한국당 "헐리우드 액션"


한국당은 24일 문희상 국회의당이 임이자 의원을 성추행했다며 의장직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 ⓒ송희경 의원실 제공 한국당은 24일 문희상 국회의당이 임이자 의원을 성추행했다며 의장직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 ⓒ송희경 의원실 제공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공조로 자유한국당과의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 가운데, 선거법 패스트트랙 논의가 국회의장 사퇴론으로까지 번졌다.

한국당은 24일 문희상 국회의당이 임이자 의원을 성추행했다며 의장직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 문 의장이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의 사보임을 저지하기 위해 의장실을 항의방문한 임이자 의원을 성추행했다는 이유에서다. 오신환 의원이 패스트트랙 처리 반대 의사를 밝히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오 의원을 강제 사보임할 뜻을 밝히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동료의원을 성추행한 문희상 국회의장 사퇴 촉구 결의 긴급 의원총회'에서 "(문 의장의 신체 접촉 논란은) 백주대낮에 명백한 성추행 사건이자 한국당을 능멸하고 모욕하는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의 주장에 따르면 문 의장은 임 의원이 사개특위 사보임에 대한 입장을 재차 묻자, 임 의원의 복부를 만졌다. 임 의원이 '이러시면 성희롱'이라고 강력히 항의하자 문 의장은 '이렇게 하면 되겠느냐'며 임 의원의 볼을 두 차례 어루만진 것으로 전해진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소속인 송희경 의원은 "임 의원이 국회 파행과 관련해 의장에게 정당한 대책을 요구하고 항의했는데도 문 의장은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했다"며 "임 의원이 여성으로서 성적 수치심과 모멸감을 느꼈다고 밝혀와 이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사과를 요구한다"고 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4일 오후 점거농성중인 행안위 회의실에서 열린 ‘동료의원 성추행 문희상 국회의장 사퇴 촉구 결의 긴급 의원총회’를 주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4일 오후 점거농성중인 행안위 회의실에서 열린 ‘동료의원 성추행 문희상 국회의장 사퇴 촉구 결의 긴급 의원총회’를 주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권력형 성 비위"…미투카드 만지작?

한국당 여성의원과 여성가족위원회 일동은 문 의장의 신체 접촉 논란을 '국회의장과 야당 여성의원 간 위계 간 벌어진 권력형 성 비위'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수차례 항의했는데도 보란 듯 신체접촉을 반복한 문 의장 행동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제1야당을 보란 듯이 묵살하고 대한민국 여성을 폄훼한 후안무치한 행동"이라고 했다.

문 의장과 임 의원은 이날 모두 병원행을 택했다. 문 의장은 한국당 의원들의 항의방문 후 오전 11시께 여의도 성모병원으로 이동했다. 박수현 국회의장 비서실장은 "문 의장이 굉장히 충격이 심해서 저혈당 쇼크가 왔다"고 설명했다.

임 의원도 병원으로 이동했다. 송희경 의원은 "임 의원이 심각한 정서적 충격을 받아, 국회에 있을 수 없어 병원으로 급히 이동했다"며 "임 의원이 느꼈을 수치와 모멸감이 어땠을지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했다.

문 의장 측은 신체접촉 논란에 대해 "전형적인 자해공갈"이라며 날을 세웠다. 이계성 국회 대변인은 "몸싸움 과정에서 자리를 빠져나가다 서로 신체가 닿았는데 그걸 성추행이라고 소리를 지르니까 의장이 순간적으로 화가 머리끝까지 나서 '이러면 성추행이냐'며 두 뺨에 손을 댄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국당은 문 의장의 병원행을 두고 '헐리우드 액션'이라고 비난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그 모든 것이 '헐리우드 액션'일 가능성이 다분하다는 것은 그 자리에 있었던 의원, 언론인들이 모두 본 객관적 상황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민경욱 대변인도 페이스북에 "문 의장이 충격을 받았다며 병원에 입원하겠다고 쇼를 하고 있다"고 비아냥댔다.

여야의 '강 대 강' 대치 속에 향후 국회 기능이 마비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당장 오는 25일 본회의에서 강원 산불과 포항 지진 피해 복구 예산이 포함된 6조7000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여야 대치가 최악의 상황에 치달은 만큼 추경안 심사 시작 여부도 가늠하기 어렵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