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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한 해에만 이용건수 24억건 육박…간편결제 전성시대


입력 2019.04.17 12:00 수정 2019.04.17 13:45        배근미 기자

간편결제 이용규모, 2016년 대비 금액·건수 모두 3배 가까이 성장

결제플랫폼은 'PG사'-결제수단 '카드'가 대세…"시스템 안정 유도"

간편결제 이용건수 및 이용금액 ⓒ금융감독원 간편결제 이용건수 및 이용금액 ⓒ금융감독원

지난해 말 기준 국내 간편결제 이용건수가 23억8000만건에 이르는 가운데 이용건수와 금액 모두 2년 만에 3배 가까운 급격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결제사업자 가운데서는 네이버, 쿠팡 등 전자금융업자 비중이 높았고, 결제수단에서는 카드가 대세를 차지했다.

17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간편결제 서비스 전체 가입자 수가 1억7000만명(가입자 수 단순 합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편결제란 신용카드 등 결제정보를 스마트폰 앱 등에 미리 등록하고 지문인식이나 간편 비밀번호 만으로 결제하는 방식으로, 마그네틱이나 QR, 바코드, NFC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결제가 이뤄진다.

이용건수는 간편결제가 본격화된 지난 2016년부터 급격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6년 당시 8억5800만건 수준이던 간편결제 이용건수는 이듬해인 2017년 14억900만건, 지난해에는 23억건을 돌파하며 불과 2년 만에 2.8배 가량 성장했다. 작년 한 해 동안 간편결제를 통해 결제된 금액 역시 총 80조1453억원으로 2년 전(16년 당시 26조8808억)과 비교해 3배 가까이 성장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는 은행과 카드사, 전자금융업자 등 총 43개 업체가 50여 종의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은행의 경우 주로 기존 현금카드 등을 대체하는 계좌 기반의 간편결제 서비스를 출시했고 카드사들은 자사 신용카드 기반의 앱카드를 통해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전자지급결제대행업자 중 겸업 PG사(네이버, 쿠팡, 이베이코리아)는 자체 유통망 및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간편결제 플랫폼을 내놨고, 전업 PG사는 해당 간편결제 플랫폼을 개별 쇼핑몰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스마트폰 단말기 제조사(삼성, LG)의 경우 금융회사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결제 사업자 가운데서는 전자금융업자의 간편결제 비중이 가장 높았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금업자 결제규모가 30조9000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카드사가 27조1000억원으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삼성페이 등 단말기제조사의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요하는 규모는 20조7000억원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대해 금감원 측은 "이베이코리아(옥션, G마켓)와 네이버, 쿠팡 등 겸업 PG사가 제공하는 자사 유통망을 기반한 간편결제 거래금액이 크게 증가한 것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이들 3개사에서 결제된 간편결제금액은 총 16조2000억원으로 파악됐다.

결제수단별 이용금액은 카드결제가 전체의 91.2%로 결제시장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고 선불(4.8%)과 계좌이체(3.9%), 직불(0.1%)가 그 뒤를 이었다. 지난 1년 간 간편결제를 통해 결제된 금액 중 카드결제 금액은 총 73조원 수준으로 이는 같은 기간 전체 카드 결제금액(779조원)의 9.4% 수준이다.

지난해 간편결제 이용금액 비중은 75.6%(60조6029억원)가 온라인, 24.4%(19조5424)가 오프라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결제액은 삼성페이 MST(기존 카드 단말기를 통한 결제 가능) 방식 비중이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하며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바코드 결제(12.3%)가 그 뒤를 이었다.

한편 금감원은 이같이 날로 확대되는 간편결제 서비스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감독당국 관계자는 "지급결제수단 등록절차의 취약점을 악용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보호조치 등을 적용하는 한편 시스템 장애 등으로 간편결제 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서비스 제공 금융회사 및 전자금융업자 스스로 시스템 안정성을 높이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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