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프랜차이즈 로열티 전환…“방향은 맞지만 시기상조”


입력 2019.04.17 06:00 수정 2019.04.17 06:04        최승근 기자

‘로열티=추가 비용’ 점주 인식 개선 선행돼야

일방적 규제보다는 자율 전환 유도…긍정적 목소리도

‘로열티=추가 비용’ 점주 인식 개선 선행돼야
일방적 규제보다는 자율 전환 유도…긍정적 목소리도


프랜차이즈 박람회에서 창업상담을 받고 있는 예비 창업자들.ⓒ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프랜차이즈 박람회에서 창업상담을 받고 있는 예비 창업자들.ⓒ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정부가 로열티 방식으로 전환하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으로 상생협약 평가 기준을 개정했다. 현재 대부분의 가맹본부는 가맹점에 필수품목을 공급하고 이 과정에서 일정 부분 유통마진을 떼는 방식으로 이익을 내고 있다.

업계는 장기적으로 보면 로열티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맞지만, 대부분 가맹본부가 유통마진을 중심으로 수익을 내고 있다. 때문에 짧은 시일 내에 로열티 방식으로 체질을 전환 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반응을 보이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본부와 점주 간 상생발전을 유도하고 수익배분구조의 공정화와 실질적인 점주 지원이 촉진될 수 있도록 가맹 상생협약 평가기준을 대폭 개정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지난해 말 기준 상생협약을 체결한 가맹본부는 총 17곳이다. GS25,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Emart24,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롯데리아, 정관장, 이니스프리, 더페이스샵, 올리브영, 농협홍삼, 바르다김선생, 놀부, 7번가피자, 본죽 등 외식, 편의점, 도소매 업종 4만9000개 점포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평가기준 개정으로 가맹금 수취 방식을 로열티 방식으로 전환하면 가점을 받을 수 있다. 평가점수가 높은 가맹본부는 최대 2년간 공정위의 직권조사를 면제하는 등 혜택을 주기로 했다.

매출액의 일정 부분을 가맹본부에 수수료로 지급하는 로열티 방식은 미국, 일본 등 선진국 프랜차이즈에선 보편화 된 모델이다.

반면 국내에서는 식자재 등 필수품목을 가맹점에 공급하고 이를 통한 유통마진으로 수익을 내고 있다.

업계에서는 로열티 전환이 장기적으로는 맞는 방향이라면서도 우선 점주들의 인식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점주들의 입장에서는 로열티가 여전히 추가적인 비용 부담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다.

외식업계에 따르면 현재 한 달에 일정액을 수수료로 지급하는 정액제 로열티 방식을 따르는 가맹본부는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매출액에 비례해 일정 부분을 로열티로 지급하고, 여기에 유통마진을 더하는 ‘로열티+유통마진’ 형식은 전체의 20%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미국이나 일본처럼 100% 로열티 구조로 바꾸기에는 현재 수익모델을 처음부터 뜯어 고쳐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며 “가맹본부의 의지도 문제지만 이를 가맹점주들이 받아들일지도 의문”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국내에서는 프랜차이즈 사업 도입 때부터 유통마진 구조로 수익을 내다 보니 벌써 20~30년이 지나 인식이 고착화 된 상태”라며 “정부의 의도는 이해가 가지만 당분간은 큰 효과를 보기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가맹점의 매출 구조를 보다 투명하게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카드 사용이 늘면서 가맹점의 매출 규모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지만 여전히 본사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 매출을 속이는 사례도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로열티에 대한 점주들의 인식 개선이 선행되지 않는 한 가맹본부들도 로열티 구조로 전환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반면 공정위가 일방적인 규제를 통한 방법보다는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으로 전환을 유도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가맹본부들이 현 상황에서 로열티 방식으로 수익구조를 바꾸는 일이 쉽지 않다는 점을 정부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 셈”이라며 “가맹본부의 목소리도 일정 부분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가점 등을 통해 전환을 유도하는 것도 좋지만 이 보다는 점주들의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정책이 더 필요해 보인다”며 “점주들이 움직이면 가맹본부도 자연스럽게 인식을 전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