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총선 D-365] 의회권력 어디로…승부처는 PK·호남


입력 2019.04.16 03:00 수정 2019.04.16 06:03        정도원 기자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 승리, PK 8석 획득이 배경

현재 10석이나 지역민심 '흔들'…"조국 차출설"

호남, 민주당 현 5석보다 늘어나는 것은 "확실"

인사·예산홀대 청산시킨 '경쟁구도' 유지될까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 승리, PK 8석 획득이 배경
현재 10석이나 지역민심 '흔들'…"조국 차출설"


더불어민주당 부산 지역 의원들. 사진 왼쪽부터 김해영·박재호·최인호·김영춘·전재수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더불어민주당 부산 지역 의원들. 사진 왼쪽부터 김해영·박재호·최인호·김영춘·전재수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2020년 4·15 총선이 1년 앞으로 다가왔다. 문재인정권 3년차 의회권력의 향배를 좌우할 승부처는 부산·울산·경남(PK)과 호남이 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016년 총선에서 123석을 얻어, 122석을 가져간 자유한국당(당시 새누리당)을 제쳤다.

정치권 관계자는 15일 "민주당계 정당이 단독으로 한국당계 정당의 의석을 넘어선 것은 '노무현 탄핵 역풍'이 불었던 2004년 총선 이래 처음"이라며 "내년 총선에서도 적게는 개헌저지선, 많게는 원내 과반 의석을 누가 차지하느냐를 둘러싸고 양당 간의 사투가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민주당이 지난 총선에서 한국당 의석을 앞섰던 배경으로는 서울·수도권에서의 압승 외에 PK에서의 약진이 꼽힌다. 부산에서는 18석 중 5석, 경남에서는 16석 중 3석을 획득했다. 여기에 지난해 6·13 재보궐선거 과정에서 부산과 울산에서 각각 1석을 추가하면서 PK에서 두 자릿수 의석을 달성했다.

이처럼 지난 총선 이래 2017년 대선과 지난해 지방선거·재보궐선거까지 민주당의 손을 들어줬던 PK 민심은 올해 치러진 지난 4·3 재보선에서 드러났듯이 빠르게 한국당으로 회귀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경남 통영시장·고성군수를 석권했으나, 올해 재보선에서는 정점식 한국당 의원이 낙승을 거뒀다. '진보정치 1번지'라는 창원성산에서도 504표차 '시소 게임'이 펼쳐졌다.

민주당의 '조국 차출설'은 이같은 위기감 속에서 나왔다는 분석이다. 지역 정가의 관계자는 "흔들리는 PK의 중심을 잡고 총선에 대비한 전열을 재정비하기 위해서는 구심점이 필요하다"며 "특히 지역민의 기대를 모을 '대권주자급' 중량감 있는 인사가 필요한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적격으로 보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전재수 의원은 이날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조국 수석이 내년 총선에 출마할 가능성을 가지고 자유한국당이 사전에 정치공학적으로 상처를 주기 위해 과잉 비판을 하고 있다"며 "조국 수석의 경쟁력이 충분히 있다"고 계속해서 영입 여지를 이어갔다.

이에 대해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 와중에 민주당이 내년 총선에서 조국 수석을 우선 영입하겠다고 나선 것은 더욱 가관"이라며 "조국 수석은 부산 발전은 고사하고, 거듭된 인사 참사로 대한민국을 망조에 이르게 한 장본인"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PK 목장'을 둘러싼 기싸움이 벌써부터 팽팽한 셈이다.

호남, 민주당 현 5석보다 늘어나는 것은 "확실"
인사·예산홀대 청산시킨 '경쟁구도' 유지될까


유성엽 민주평화당 수석최고위원이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유성엽 민주평화당 수석최고위원이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호남도 의회권력 향배를 결정지을 또 다른 승부처다.

호남은 3년 전 거세게 불어닥친 '녹색 바람'으로 형성된 의석 구도가 유지되고 있다. 광주 8석·전남 10석·전북 10석, 도합 28석의 의석 중 당시 민주당이 얻은 의석은 고작 3석이었다.

이후 재보선을 통해 광주에서 1석, 전남에서 1석을 늘리면서 호남에서 5석의 의석을 보유하고 있다. 다만 현재 지역에서의 정당 지지율과는 다소 괴리가 있다는 관측이다.

지역 정가의 관계자는 "총선을 다시 치르면 민주당이 현재 의석인 5석보다는 세가 늘어난다는 것은 확실하다"며 "민주당의 현재 총 의석이 129석(문희상 국회의장 포함)인데, 이론상으로는 호남에서 남은 23석만 석권해도 단독 과반 의석이 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호남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높지만, 호남이 어느 한 정당에 의석을 몰아주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상당하다. 국무총리와 청와대 비서실장 등 요직이 호남에서 배출되고, 호남에 예산 배정도 그 어느 때보다 풍부하게 이뤄지는 등 '정치적 경쟁 체제'의 유용함이 지역민 사이에 각인됐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같은 조짐은 지난 3일 치러진 재보궐선거에서 그 일단이 드러났다. 비록 기초의원 선거였지만, 전주시의원 재선거에서 최명철 평화당 후보가 43.7%를 득표해 30.1%에 그친 김영우 민주당 후보를 상대로 압승을 거뒀다.

이와 관련, 유성엽 평화당 수석최고위원은 이날 데일리안 취재진과 만나 "우리 (평화당 최명철) 후보가 이미 그 지역에서 시의원을 지내고 도의원을 하는 등 후보 개인의 경쟁력에서 앞섰던 요인도 있다"면서도 "'묻지마'로 민주당을 찍었던 지난해 지방선거 때와는 지역 민심이 달라졌다는 뜻으로, 희망을 볼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와 유성엽 수석최고위원, 박주현 수석대변인과 김광수 의원 등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 정부가 PK를 의식해 전북혁신도시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 결정을 내린 것을 강력 항의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650조 원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하는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보류된 것은 부산 정치권이 공개적으로 전북 제3금융중심지 반대 목소리를 내놓았기 때문"이라며 "청와대와 민주당이 전북보다는 내년 총선 전략지역으로 민심이 요동치는 부산·경남을 의식해 '전북 제3금융중심지'를 정치적 논리로 무산시켜버렸다"고 반발했다.

이어 "'이래도 저래도 어차피 부산 때문에 전주는 안된다'는 결론을 미리 내놓은 것이라는 의구심이 든다. '이도저도 어부전'이라는 우려가 결국 현실이 된 것"이라며 "'부산 눈치보기, 전북 홀대' 청와대와 민주당은 석고대죄하라"고 압박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민주당이 앞서 살핀 '총선 전략지역' PK의 민심을 의식하는 사이, 평화당은 호남으로 파고들면서 지역 민심의 구심점 역할을 자임해 총선을 정조준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문제는 바른미래당이다. 바른미래당은 아직도 호남에서 6석의 의석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대부분이 정치적 경륜이나 역량이 풍부한 의원들이다. 그럼에도 기묘한 '동거' 상황에 끊임없는 당 내홍 때문에 이들의 정치적 잠재력이나 존재감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는 형편이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 결정만 해도, 바른미래당에는 전북 출신 원내대표도 있고 장관을 지낸 전주 국회의원도 있으나, 당 지도부에 부산에 지역구를 둔 최고위원이 있기 때문에 평화당처럼 당 차원의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국면이다.

이 때문에 결국에는 총선을 앞두고 다시금 호남발 정계개편이 촉발될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역 정가의 관계자는 "현재 호남에서는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이 의석을 분할하고 있다"며 "호남의 정치적 경쟁 구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집권여당 민주당에 대항할 단일한 '호남 야당'이 탄생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