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꺼지지 않는 이미선 '주식 논란'…여야 격돌로 이어지나


입력 2019.04.14 01:00 수정 2019.04.14 05:36        김민주 기자

"주식 전부 매각"…한국·바른미래 '검찰 고발 카드'

文 대통령 임명 강행 시 여야 갈등 최고조 전망

"주식 전부 매각"…한국·바른미래 '검찰 고발 카드'
文대통령 임명 강행시 갈등 최고조 오를듯


이미선·문형배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 경과 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가운데 여야의 주도권 싸움이 더욱 치열해졌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미선·문형배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 경과 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가운데 여야의 주도권 싸움이 더욱 치열해졌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미선·문형배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가운데 여야의 주도권 싸움은 더욱 치열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또 다시 국회 동의 없이 임명을 강행할 경우 여야 갈등은 극으로 치달을 전망이다.

이 후보자는 지난 12일 과다한 주식 보유와 매매 논란과 관련해 자신이 보유한 주식을 전부 매각했다고 밝혔다. 본인 스스로 헌법재판관 후보직을 사퇴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한 셈이다.

이 후보자 부부는 '자산 대부분이 주식인 게 왜 문제냐'라는 태도를 보였지만, 거센 비판여론에 떠밀린 모양새다. 정치권에서는 여전히 이 후보자의 둘러싼 대립이 계속되고 있다.

실제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 후보자에게 '검찰 고발 카드'까지 내놓으며 강경 대응에 나서고 있다. 청문보고서 채택 거부는 물론 이 후보자가 주식취득 과정에서 내부정보 이용 등 위법성 여부를 철저하게 따지겠다는 입장이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우리당은 이미선 후보자에 대해서 15일 검찰 고발을 추진하겠다"며 "주식을 거래한 회사의 재판을 맡고 내부정보를 활용한 투자 의혹도 커지고 있어 위법성이 짙어 보인다"고 했다.

바른미래당도 "주식취득 과정에서 의혹이 있는 만큼, 이미선 후보자는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아니라 고위 법관으로서 보유 주식을 전부 매각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면서 "의혹 해소 차원에서 금감원과 검찰의 성실한 조사부터 받는 것이 먼저"라고 지적했다.

이에 맞서 여권은 일단 임명 강행카드를 준비중이다. 민주당 법사위 간사 송기헌 의원은 "이 후보자가 국민 정서와는 맞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공직자 부적격 사유와는 다른 문제"라고 말했다.

청와대도 이 후보자를 지명 철회해야할 만한 법적·도덕적 결함이 없다는 기류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조만간 국회에 두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송부를 재요청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여야의 대치는 극으로 치달을 전망이다.

김민주 기자 (minjo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민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