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이미선 부적격 여론에 '속앓이'


입력 2019.04.12 02:00 수정 2019.04.12 10:59        고수정 기자

내부서도 '부적격' 의견 확산…'인사 참사' 우려

자진 사퇴·지명 철회 요청 등 대응 방안 고심 중

내부서도 '부적격' 의견 확산…'인사 참사' 우려
자진 사퇴·지명 철회 요청 등 대응 방안 고심 중


더불어민주당이 주식 과다 보유 논란을 일으킨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거취와 관련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사진은 이 후보자가 10일 국회 법사위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주식투자와 관련한 의원들의 질의를 들으며 곤혹스러운 표정을 하고 있는 모습.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주식 과다 보유 논란을 일으킨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거취와 관련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사진은 이 후보자가 10일 국회 법사위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주식투자와 관련한 의원들의 질의를 들으며 곤혹스러운 표정을 하고 있는 모습.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거취와 관련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이 후보자의 주식 과다 보유 논란이 일파만파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인사 참사로 인해 부정적인 여론을 의식하고 있는 당에서는 사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대응 방안을 고심 중이다.

이 후보자는 부부합산 35억원 상당의 주식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야권에서도 이에 대해 지적하며 이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주식으로 재산을 35억이나 만들고도 그걸 ‘남편이 다했다’라고 주장하는 헌법재판관 후보는 기본적인 자격이 없는 것 아니냐”며 “심지어 주식 보유한 회사의 재판을 맡기도 했는데 도대체 인사검증을 어떻게 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김도읍 의원, 오신환 의원은 이날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 후보자는 사퇴하고, 청와대 인사 참사의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며 “계속된 인사실패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인사라인 경질 등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도 지난 10일 “이 정도의 주식투자 거래를 할 정도라면 본업에 충실 할 수 없다. 판사는 부업이고 본업은 주식 투자라는 비판까지 나올 정도”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내부 기류도 심상치 않다. 가뜩이나 '인사 참사'로 인해 4·3 재보궐선거에서 패배했다는 분석이 나오는 데다 정국 주도권까지 야권에 넘어가고 있다는 위기의식도 커지는 상황이다.

논란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책임론으로 확산되는 만큼, 이 후보자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민주당 지도부는 당내 여론을 주시하며 수습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이 후보자가 판사실에서 주식 거래를 했다거나, 내부 정보를 이용해 부당 이익을 얻었다는 등의 주장은 야권이 퍼뜨린 가짜뉴스라고 지적하면서도, 부정적인 여론의 확산에 사태를 심각하게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현재까지 ‘자진 사퇴 요구’나 ‘지명 철회 요청’에 대한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기자와 통화에서 “주식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해서 결격 사유는 아니지 않느냐”면서도 “여러가지 주장이 엇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전체적으로 사실 관계를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추후 이 후보자에 대한 논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당 차원에서의 방침은 정해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자진 사퇴 요구를 할 계획은 현재까진 없다”며 “당 지도부도 ‘지켜보자’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초선 의원은 기자와 만나 “개인적으로 이 후보자는 부적격하다고 본다”며 “아무래도 여론 추이 상 이 후보자를 임명하는 건 어렵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한편 대통령 지명 몫인 이 후보자는 국회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여부와 상관없이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다.

청와대는 야권이 ‘부적격 인사’라고 못박았던 일부 장관들에 대한 임명 강행으로 곤혹을 치른 바 있어 이 후보자와 관련해서도 여론의 반응을 신중하게 지켜보는 분위기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