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과거 잘못과 절연"…한국당, '5·18비하' 징계 논의하나


입력 2019.04.05 17:13 수정 2019.04.05 17:14        조현의 기자

당 지도부 내에서도 '흐지부지 넘어가지 말아야'

선거 끝낸 黃, 외연 확장 위해 징계 논의할 듯

당 지도부 내에서도 '흐지부지 넘어가지 말아야'
선거 끝낸 黃, 외연 확장 위해 징계 논의할 듯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3 보궐선거를 마친 뒤 "과거 잘못과 절연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5·18 비하 발언' 3인방에 대한 징계 여부에 다시 눈길이 쏠리고 있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는 5일 오후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의 5·18 비하 발언 등에 대한 징계 여부를 심사한다. 한국당 측 자문위원들이 지난달 28일과 같이 불출석할 경우 실질적인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은 낮다.

당 윤리위에서도 세 의원에 대한 징계 논의는 진척이 없다. 지난 2월 윤리위에서 제명 결정이 난 이종명 의원을 제명할지 여부에 대한 표결은 이뤄지지 않았다. 여기에 지난달 4일 사의를 표한 김영종 윤리위원장의 사표 역시 수리되지도 않은 상태다. 다만 황 대표가 전날 "(징계) 절차 진행에 들어가겠다"고 밝힌 만큼 유야무야 넘어가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5·18 비하 논란은 당 지도부 내에서도 '흐지부지 넘어가선 안 될 문제'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매듭을 짓고 가야할 과제로 여겨진다. 조경태·정미경 최고위원이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문제에 대한 조속한 처리를 요구를 주문하기도 했다. 자칫 당의 외연 확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우선 한국당은 김 위원장의 사의 의사를 다시 확인할 계획이다. 황 대표는 "가급적 이른 시일 안에 김 위원장의 뜻을 확인해서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이 사의를 번복할 생각이 없다고 한 만큼 당 윤리위원장을 다시 선임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

이번 논란은 지난 2·27 전당대회 때부터 시작돼 한달 넘게 잠복된 사안이다. 5·18 기념일이 한달 가까이 남은 만큼 한국당도 징계 논의를 더 이상 미루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는 전날 '과거 잘못과의 절연'이 5·18 비하 발언 징계를 뜻하느냐는 질의에 "당에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고 하나하나 고쳐 나가지 못한 부분이 있다"며 "이제는 우리가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계속 당을 유지해 나가면 안 된다"고 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