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순길의 자산관리> 부동산 재테크 잘하려면 우선 경제를 알아야 한다


입력 2019.04.05 06:00 수정 2019.04.05 06:14        데스크 (desk@dailian.co.kr)
지난 3월 31일 SBS스페셜 '집살까? 말까?' 에 출연해 인터뷰 하느고 있는 김순길 대표.ⓒ데일리안 지난 3월 31일 SBS스페셜 '집살까? 말까?' 에 출연해 인터뷰 하느고 있는 김순길 대표.ⓒ데일리안

경제성장률(실질)이란? 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의 증가율로, 해당 분기 중 생산된 재화나 용역 총량의 증가속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경제성장률은 GDP이다 GDP는 소비+ 투자+ 순수출+ 재정지출 로 구성되어있다.

한국경제성장률 2019년 예상은 2.5%이다. 2017년 3.1% 2018년 2.7% 이후 계속 하향세이다. 경제성장률이 하향된다는 것은 경기가 안 좋아진다는 것이다. 수출과 내수 동반부진 양상이 지속된다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대폭 낮아질 가능성도 적지 않은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경제지식과 부동산재테크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일이 돈 버는거 아닐까 돈 버는거에 일정한 나름대로의 공식이 있다면,경제와 재테크와의 연결고리를 알 수 있다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그럼 경제지식을 제일 많이 알고 있는 경제학자가 돈을 제일 많이 벌텐데...

제일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부를 가지고 있는 사람, 그리고 큰 부자들 중에는 경제를 잘 알고 있다는 사실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세상에 돈을 싫어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이다. 자유경쟁 체제하에서는 돈을 벌려는 사람이 많아지고 경쟁상황이 되면 머니게임이 만들어지고 그 게임에서 승리자가 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하고 있다.

돈이 많으면 많을수록 유리하지만 돈이 많다고 무조건 돈이 적은사람을 이기는 건 아니다. 중요한 것은 머니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게임의 룰을 알아야 한다.

알더라도 아주 잘 알아야 승리하는 것이다. 게임의룰 속에 숨어있는 고도의 테크닉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것을 적절히 잘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한다면 성공확률은 그만큼 커진다.

수많은 사람들이 경쟁하는 머니게임에 참여하여 멋지게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장경제의 게임의 룰을 정확히 알아야함은 물론 이를 적절히 활용하고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머리에서 반짝거리게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재테크에 있어서의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머니게임의 기초률인 경제메커니즘과 그 외의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지식을 알기위해 파고 드는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다.

경제가 어려울 때 침체기에 기회는 찾아온다.

열심히 연습하고 피나는 노력을 했어도 직선도로만 있다면 출발이 빨랐던 사람이나 앞서가는 사람을 추월해서 내가 선두로 치고 나아가기는 너무 힘들다는 것을 우리는 스포츠경기를 통해서 너무나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바로 커브길 그곳에서 속력을 내야 하는 것이다. 충분히 연습 하지 못한 사람은 넘어질 것이고, 앞서가던 사람은 넘어지지 않기 위해 속도를 줄일 것 이다. 그때 바로 충분히 연습했던 사람이 속도를 내면서 앞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바로 어려울 때 기회가 만들어지는 것이며. 힘든 상황에서 역전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경제상황이 좋아질 때 재테크도 성공한다는 일반적인 관점에서 그렇치 않은 상황에도 재테크가 성공한다는 역발상이 필요하다.

경제성장률이란 경제활동을 통해 창출된 모든 부가가치의 합으로 따진다.

1억 원을 투자한 상황에서 경제성장률이 5퍼센트였다고 가정 하였을 때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경제 시스템에 의한 경제가치가 500원이 증가 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경제성장률이 높아지면 자산의 투자가치는 경제성장률만큼 증가하는데 이 경제성장률은 모든 경제 분야에서 평균치를 계산해 놓은 것이기 때문에 분야별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경제성장률이 낮거나 마이너스가 될 때는 그만큼의 자산가치가 하락하고 결과적으로 경제성장률이 좋았을 때 보다 좀 더 낮은 가격으로 자산을 취득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가 주어지게 된다.

물론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자산의 가치가 더 하락할 것이지 아니면 여기서 반등할 것인지를 정확히 분석하고 판단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마이너스 경제성장률 하에서 그 영향으로 가치가 하락한 자산을 구입하게 되면 평소보다 낮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어 이익이고 그 자산의 가치가 매수 시점을 저점으로 하여 상승세로 반전하는 경우 의외로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결론은 시장침제기, 낮은 성장, 계속 하락할 것 같은 공포감, 이런 가운데서도 재테크 성공의 기회는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커브길 에서 순서가 바뀌는 것처럼. 내가 부자가 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것이다.

ⓒ
글/김순길 (주) 마이베스트부동산 자산관리대표/ 숭실사이버대 부동산학과 교수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