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장관 후보자 적격성 논란 후폭풍…野 타깃은 '조국 수석'


입력 2019.04.01 15:54 수정 2019.04.01 16:09        김민주 기자

野 "조국, 스스로 사퇴가 대통령 편하게 해드리는 것"

與 "인사 문제 둘러싸고 정치공세 더 이상 해선 안돼"

野 "조국, 스스로 사퇴가 대통령 편하게 해드리는 것"
與 "인사 문제 둘러싸고 정치공세 더 이상 해선 안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한 장관 후보자 7명 가운데 2명이 중도 낙마하면서 청와대의 '부실한 인사 검증 시스템'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야권에서는 청와대 인사검증 부실의 책임을 물으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고, 여권 일각에서도 청와대를 향한 자성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다만 여권은 야당의 인사검증 라인 경질 요구에 대해선 적극적인 방어태세를 보이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일 불교방송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 파워인터뷰에 출연해 "조국 민정수석이 본인 업무에 성실하지 않다는 인상을 많이 갖는다"며 "유튜브 방송을 한다든지 민정수석 본인이 할 일이 아니라 다른 것을 많이 하지 않느냐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이번에 스스로 사퇴하는 게 대통령을 편하게 해드리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무능하고, 무책임한 조국 수석은 인사 참사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하고, 대통령도 국민을 생각해 결단해야 한다"며 "검증 책임을 가진 민정수석은 도대체 뭘 하고 있었나. 조 수석은 대통령을 보필하기보단 자기 정치에 바쁜 사람으로 보였다"면서 목소리를 높였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조동호 후보자의 경우 부실학회 참석 사실을 검증에서 못 걸렀다고 발표했다”면서 “검증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걸 스스로 인정한 만큼 인사라인의 책임을 물어 쇄신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여권에서도 이번 인사 참사에 대해 일부분 책임을 인정하는 모습을 보이는 반면, 야권의 추가 낙마 움직임에 대해선 '정쟁몰이'로 규정하고 방어에 나서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앞으로 엄격한 청문회 검증절차를 더 많이 시행해야겠다는 경험을 이번에 충분히 했다"면서 "당정 간 협의를 할 때 그런 점을 충분히 정부에 전달하겠다"고 했다.

홍영표 원내대표 역시 "국민 뜻을 겸허히 받들어 청와대가 조기에 결단 내린 것으로 평가한다"면서도 "인사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공세를 더 이상 해선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설훈 최고위원은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조 수석 책임론에 대해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지만, 이것 가지고 또 갈아야 한다면 만날 민정수석, 인사수석 갈다가 볼 일 못 볼 것이니 이를테면 따끔한 질책으로 생각을 하고 가야 할 것 아닌가"라고 했다.

한편,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장관 후보자 낙마 사태와 관련, 조국 민정수석 및 조현옥 인사수석에 대한 문책론에 대해 "여론 추이를 살피고 있다"면서도 "현재까지 검토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민주 기자 (minjo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민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