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내 두 대 뿐인 '미세먼지 드론' 시연…민주당 '추경' 약속


입력 2019.03.21 14:56 수정 2019.03.21 14:56        이유림 기자

안산 산업단지에서 미세먼지 측정…아세톤 다량 측정

환경부 드론 대수 확대 요구…이해찬 "철저히 강구"

안산 산업단지에서 미세먼지 측정…아세톤 다량 측정
환경부 드론 대수 확대 요구…이해찬 "철저히 강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가운데) 대표와 민주당 의원들이 미세먼지 대책 현장방문으로 21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안산스마트허브전망대를 찾아 관계자로부터 미세먼지 측정 드론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가운데) 대표와 민주당 의원들이 미세먼지 대책 현장방문으로 21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안산스마트허브전망대를 찾아 관계자로부터 미세먼지 측정 드론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희귀한' 미세먼지 측정기를 지켜봤다. 국내에 두 대밖에 없는 '미세먼지 드론'이다. 드론은 전국 대기 배출사업장 5만여 곳을 감시하기 위해 도입된 뒤 올해부터 본격 시행되고 있다.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21일 안산 시화·반월 산업단지 내 스마트허브 전망대에서 드론이 날아가는 모습을 보기 위해 모여들었다.

드론은 매캐한 먼지를 뿜어내는 공장 단지를 향해 날아올랐다. 한 공장 굴뚝 근처에서 공중비행을 하던 드론은 포집망으로 시료를 채취한 뒤 3~4분여 만에 돌아왔다. 이동식 측정 차량으로 옮겨 정밀 분석하는 과정도 진행됐다.

관계자는 "측정기에 파란색이 높게 나타나는데, 파란색은 아세톤이다. 이 공단 일대에서 아세톤을 많이 사용한다. 냄새도 많이 나는 걸 확인할 수 있다"며 "측정기를 통하면 아세톤 뿐 아니라 웬만한 미세먼지를 일으키는 휘발성 유발 물질 100여 가지를 단 1초만에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는 전국 사업장 가운데 오염물질 자동 측정기를 설치한 곳은 3.3%에 불과하다. 나머지 사업장은 관계 부처가 직접 나서 수시로 감시할 수밖에 없다. 사업장을 출입해야 하니 단속을 눈치 챈 사업장은 배출량을 조정하는 경우도 많다.

21일 오전 경기도 안산스마트허브전망대에서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과 수도권대기환경청 '미세먼지 감시팀' 드론이 시료를 채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오전 경기도 안산스마트허브전망대에서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과 수도권대기환경청 '미세먼지 감시팀' 드론이 시료를 채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면 드론은 원격(1~2km)으로 미세먼지 측정이 가능해 배출 사업장 관리에 효율적이다. 문제는 드론의 보유 대수와 인력이 아직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이날 환경부도 이같은 현실적 한계를 토로하며 미세먼지 예산을 충분히 반영해줄 것을 촉구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 30명 규모의 미세먼지 관련 조직을 올해 처음 구성했다"며 "올해 드론과 실시간 대기오염물질 탐지시스템을 20대 신청했는데 3대 밖에 받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인력이 너무 적고 드론이 몇 대 없어 추경 예산 때 충분히 반영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반월단지를 둘러본 뒤 "미세먼지는 중국중국에서 유입되는 것과 국내에서 발생하는 게 있다"며 "중국측은 줄곧 부정을 했는데 최근에 양국 환경부장관 회담에서 '중국 미세먼지일수도 있겠다'며 '같이 검토해보자'는 얘기가 나왔다"고 했다.

이 대표는 국내 미세먼지와 관련해 "제조업에서 배출되는 비중이 특히 많은데 이를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며 "기구를 만들어서 종합적 대책을 세우고 예산도 배정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대책을 철저히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은 전날(20일) 상반기 중 추경을 10조 원 가량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미세먼지 추경은 1조 원 가량 될 것으로 보인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