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관영 대표연설 들은 여야 '선거제 개편안' 놓고 갈등 여전


입력 2019.03.13 15:02 수정 2019.03.13 15:03        김민주 기자

민주 '초당적 협력', 한국 '의회민주주의 부정'

민주 '초당적 협력', 한국 '의회민주주의 부정'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여야가 선거제 개편안 문제를 놓고 갈등 양상을 이어가고 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행한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선거제도의 핵심은 국민 한 명 한 명의 투표가 사표(死標)가 되지 않고 국회 구성에 정확히 반영되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민심 그대로의 선거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연동형비례대표제 개편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전향적 자세를 거듭 촉구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비례대표제 폐지, 지역구 270석으로 확대'를 골자로 한 한국당의 선거제 개혁안은 위헌적 발상이고 사표를 더 증가시키는 반개혁적·반민주적 억지 안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 원내대표의 발언에 공감을 표하면서 "선거제도 개혁 관련해 초당적 협력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특히 선거제도 개혁과 정치개혁 갈등해결에 관한 지적과 대안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본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나 "선거법과 관련해선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선거법을 패스트트랙에 태운다는 것은 그 자체가 헌정 사상 유례없는 일을 만드는 것이며 그게 바로 의회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주 기자 (minjo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민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