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UFC]단순한 루이스, 다양한 산토스의 먹잇감?


입력 2019.03.10 00:01 수정 2019.03.10 14:32        데일리안 스포츠 = 김종수 객원기자

UFC 파이트 나이트 146에서 정면 충돌

투지 업그레이드 된 루이스 만만치 않아

[UFC]루이스가 전 챔피언 산토스와 10일 헤비급 매치를 가진다. ⓒ 게티이미지 [UFC]루이스가 전 챔피언 산토스와 10일 헤비급 매치를 가진다. ⓒ 게티이미지

UFC 헤비급 신구 괴수가 충돌한다. ‘랭킹 3위’ 데릭 루이스(34·미국)와 ‘랭킹 8위’ 주니오르 도스 산토스(35·브라질)의 대결이다.

루이스와 산토스가 10일(한국시각) 미국 캔사스주 위치타 인트러스트 뱅크 아레나서 펼쳐지는 ‘UFC 파이트 나이트 146’ 메인이벤트에서 헤비급 매치를 가진다. 서로가 서로에게 큰 먹잇감이 될 수 있는 만큼, 승리 시 얻는 혜택이 많다. 반대로 패하면 데미지도 크다.

루이스는 파란만장한 지난해를 보냈다. 마르신 티뷰라, 프란시스 은가누, 알렉산더 볼코프를 연파하며 다니엘 코미어(40·미국)와 타이틀 매치까지 치렀다. 코미어의 노련한 플레이에 말려 정상 등극에 실패했지만, UFC 헤비급 검은 돌풍의 선두주자로 모자람이 없는 활약을 펼쳤다.

전 챔피언 산토스 역시 지난해 반등했다.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연승 없이 승패를 반복했지만 지난해 블라고이 이바노프, 타이 투이바사 등 유망주들을 연달아 잡으며 정상 재도전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한창 좋을 때 기량만 놓고 보면 산토스의 우위를 예상할 수 있다. 산토스는 2014년까지만 해도 케인 벨라스케즈와 더불어 헤비급 양강으로 꼽혔던 강자다.

벨라스케즈에 밀려 ‘70억분의 1’, ‘인류 최강’이라는 수식어는 놓쳤지만 ‘최강의 2인자’로서 악명을 떨쳤다. 벨라스케즈를 제외하고는 누구도 산토스의 아성을 깨지 못하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벨라스케즈와 ‘영혼의 3연전’ 이후 예전 같은 몸 상태를 유지하지 못한 채 포스를 잃었다.

단단한 근육질 체격(신장 193cm)을 자랑하는 산토스는 복싱과 브라질리언 주짓수를 베이스로 한다. 옥타곤에서는 대부분 펀치를 통해 풀어나가 복서형 스트라이커라고 해도 무방하다. 그라운드 기술은 테이크다운 디펜스, 클린치싸움, 포지션 탈출 등 방어에만 주로 활용하는 편이다. 스트레이트 같은 직선 공격보다는 훅, 어퍼컷 등 곡선 공격에 능하다.

펀치 위주 스타일이라는 점에서 단순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맷집, 완력은 물론 기동성, 스피드, 경기운영능력 등이 뛰어나다. 예상하지 못한 타이밍에서 하이킥, 니킥을 시도하거나 테이크다운으로 허를 찌른다.

로이 넬슨, 쉐인 카윈, 벤 로스웰 등 파워에 비해 공격패턴이 단순한 선수들을 잡아내는데 일가견이 있다. 좋을 때의 컨디션만 유지하고 있어도 상성에서 루이스에 앞선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루이스의 단순한 파이팅 스타일은 산토스에게 유리하다.

루이스는 흥분하면 ‘붕붕 펀치’를 휘두르는가하면 데미지를 입었을 때 대놓고 티를 내는 등 언뜻 보면 격투 초보자 같은 느낌마저 준다. 트레비스 브라운 킥에 복부를 맞고 ‘너무 아프다’는 표정으로 배를 움켜쥐고 어찌할 줄 모르는 장면에서는 ‘UFC 파이터가 맞는가’ 싶을 정도다. UFC 팬들 사이에서 ’옥타곤 밥 샙‘이라는 표현이 종종 흘러나오는 이유다.

그렇지만 현재의 루이스는 결코 만만치 않다. 통산전적 21승 6패는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 성적이다. 이제까지 단 한 번의 연패도 없다. 판정승이 두 번밖에 없을 정도로 결정력 또한 빼어나다.

UFN 146대회는 10일 오전 10시부터 스포티비(SPOTV), 스포티비 온(SPOTV ON), 스포티비 나우(SPOTV NOW)에서 생중계될 예정이다. ⓒ UFC UFN 146대회는 10일 오전 10시부터 스포티비(SPOTV), 스포티비 온(SPOTV ON), 스포티비 나우(SPOTV NOW)에서 생중계될 예정이다. ⓒ UFC

주먹이 묵직하고 맞추는 재주가 좋아 뒤집는 경우가 많다. 몇 차례 정타가 들어가기 시작하면 대부분 상대는 흔들리게 되는데 그런 상황에서 터프한 압박을 앞세운 펀치 연타로 끝내는 솜씨가 좋다.

맷집이나 근성도 나쁘지 않다. 위험한 타격을 허용하게 되면 금방이라도 무너질 듯 찡그리면서도 쓰러지거나 쉽게 경기를 포기하지는 않는다. 공격을 퍼붓던 상대가 때리다 지치거나 진이 빠질 정도다.

경기를 거듭할수록 투지도 점점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3라운드 종료 18초를 남기고 회심의 라이트 카운터를 적중시키며 대역전승한 알렉산더 볼코프와의 경기가 대표적이다. 누구도 루이스를 상대로 끝까지 방심할 수 없다는 것을 확실히 입증했다.

루이스는 자신만만하다. 루이스는 경기를 앞두고 가진 기자회견에서 “첫 라운드든 마지막 라운드든 내가 원하는 상황에서 경기를 끝낼 수 있다”며 화력 대결에서 자신감을 드러냈다. 산토스는 “펀치 파워는 인정하지만 테크닉과 공격 옵션의 다양성에서 내가 앞선다”며 코웃음 치고 있다. 모두 자신의 승리를 장담한다.

예전의 몸 상태가 아닌 산토스는 아웃 파이팅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루이스는 언제나 그랬듯 저돌적 압박을 통해 난타전을 유도해야 승산이 있다. 사이드로 돌아 나오는 움직임이 좋지 않은 산토스임을 감안했을 때, 경기를 유리하게 이끌어가더라도 거리가 좁혀지면 언제든지 불의의 한 방을 허용할 위험이 높다.

저돌적 압박을 통한 루이스의 한 방과 산토스의 노련미가 충돌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쉽게 승부를 예측하기 어려운 만큼 더욱 기대되는 신구 괴수의 한판승부다. UFN 146대회는 10일 오전 10시부터 스포티비(SPOTV), 스포티비 온(SPOTV ON), 스포티비 나우(SPOTV NOW)에서 생중계될 예정이다.

김종수 기자 (asd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종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