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철강업계 "산업용 전기료 인상, 수백억 비용 부담 우려"


입력 2019.03.08 14:00 수정 2019.03.08 14:20        김희정 기자

전기료 인상 곧바로 원가부담…철강업계 속앓이

제철소 전기로에서 한 노동자가 쏟아지는 전기불꽃속에서 일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제철소 전기로에서 한 노동자가 쏟아지는 전기불꽃속에서 일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전기료 인상 곧바로 원가부담…철강업계 속앓이

정부가 심야시간 산업용 전기료 인상을 검토하면서 철강업계가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인상이 현실화될 경우 수백억원의 전기료 폭탄이 예고되기 때문이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은 산업용 전기요금 개편안 초안을 마련, 전기료 체계 개편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편안 초안은 산업용 전기요금을 5~10% 인상하는 방안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심야시간 요금이 원가 대비 낮고, 한전의 경영악화 부담이 작용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 “5%, 10% 조정안은 사실이 아니며, 현재 확정된 산업용 요금 개편안은 없다”고 못박았지만 업계는 우려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심야시간대에 적용하는 경부하 요금이 인상되면, 24시간 공장을 가동하는 철강‧정유화학‧케미칼 업계는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 철강업계에서는 특히 전기로를 주로 쓰는 업체들에게 타격이 클 전망이다. 현대제철은 전체공정에서 전기로 공장이 절반을, 동국제강은 4분의 1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전력공사에서 발표한 2015년 기준 국내 전력소비량 상위 기업을 살펴보면 현대제철(1위), 포스코(3위), 동국제강(13위) 등 국내 주요 철강사가 차지하고 있다. 전기를 이용해 쇳물을 녹이는 전기로 등이 대량 전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 1월 공개한 한국신용평가사의 '내우외환의 철강산업, 차별화는 계속된다' 보고서는 “전기요금이 인상 되더라도 산업계 전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원가구조에서 전력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전방수요 부진에 직면하고 있는 전기로업체의 경우 상대적으로 부담이 클 것”이라고 분석했다.

철강업계는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소식에 대해 잔뜩 긴장한 모습이다. 통상환경이 악화되며 철강 본원 사업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전기요금 인상은 바로 원가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철강사 영업이익 및 전력비 추산 ⓒ한국신용평가 철강사 영업이익 및 전력비 추산 ⓒ한국신용평가

현재 철강업계들은 제조원가 내 전력비 비중을 세부적으로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한국전력이 공개한 2015년 자료에서 대략 추산해 볼 수 있다.

한국신용평가의 위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영업이익 기준으로 포스코는 전력요금이 5% 인상됐을 때, 영업이익이 413억, 10% 인상 때는 827억원이 줄어든다. 현대제철은 580억원~1160억원, 동국제강은 131억원~262억원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한 철강업계 관계자는 “전기료는 세금과 같은 부담으로 작용하기에, 오른 만큼 수익이 떨어진다. 전기세를 5%만 인상한다 해도 중소업계는 치명타로 느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용 전기료가 가정용 전기료보다 저렴하다고 하지만, 이에 대한 원가공개가 되지 않고 있다”며 “요금에 대한 합리적인 원가 공개를 원한다”고 토로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