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화협, '김홍걸 사유화 논란'으로 내홍


입력 2019.03.07 01:00 수정 2019.03.06 20:49        고수정 기자

회원 일부 "金, 남북 행사·사업 진행서 독단적 결정 일삼아"

민화협 "의장단 구성 과정서 불만 품은 세력의 악의적인 비방"

회원 일부 "金, 남북 행사·사업 진행서 독단적 결정 일삼아"
민화협 "의장단 구성서 불만 품은 세력의 악의적인 비방"


남북 교류·협력에 관한 민간교류 창구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가 김홍걸(사진) 대표상임의장의 사유화 논란으로 분열하는 모양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남북 교류·협력에 관한 민간교류 창구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가 김홍걸(사진) 대표상임의장의 사유화 논란으로 분열하는 모양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남북 교류·협력에 관한 민간교류 창구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가 김홍걸 대표상임의장의 ‘사유화 논란’으로 내홍을 겪고 있다. 김 의장 측이 각종 행사‧사업 진행과 관련해 전횡을 일삼고 있다는 주장과 인사 과정에서의 불만을 품은 일부 회원들의 악의적인 비방이라는 양측의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6일 열린 민화협의 제21차 정기대의원회는 처음으로 비공개로 진행됐다. 김 의장 측의 사유화 논란을 제기한 일부 회원들이 김 의장 측에 대한 불신임안을 긴급 발의할 것으로 사전에 알려졌기 때문이다.

일각서 "金, 남북 행사·사업 진행서 독단적 결정 일삼아"

이들은 김 의장 측 불신임의 주요 이유로 △2018년 11월 3~4일 남북 민화협 금강산 상봉대회 행사 비용 비공개 △대표상임의장 등의 출장비 미보고 △김 의장 측의 독단적인 사업 추진 등을 꼽았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김 의장 측은 금강산 상봉대회 행사에 민화협 초청 할당 인원이 160명임에도 불구하고 절반 이상을 김 의장 측 지인에게 참여 기회를 줬다. 한 관계자는 “김 의장 측 지인들 때문에 회원 단체들의 기회가 박탈됐다”며 “회원 단체들에게 행사 공문도 보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민화협 인사 문제와 관련해서도 문제가 많다고 주장한다. 사무처장을 1년 동안 네 차례나 교체한 것은 물론, 김 의장 취임 이후 1년도 채 되지 않은 기간 동안 김 의장 측의 전횡 때문에 장기 근속자들이 대부분 퇴사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김 의장 체제에서 수차례 부당 해고 또는 사퇴압력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정기대의원회에서는 사무처장에 대한 불신임건만 발의됐고, 이 또한 부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민화협 관계자는 “일부 의장들이 사무처장 불신임건만 발의했는데, 압도적으로 부결되고 마무리됐다”고 설명했다.

민화협 "의장단 구성서 불만 품은 세력의 악의적인 비방"

민화협 측은 이들의 주장을 ‘인사 문제에 얽힌 악의적인 비방’이라고 반박했다. 일부 인사들이 공동의장 임명 과정에서 불만을 품고 현 체제에 대한 반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민화협 관계자는 “민화협은 200개 단체가 모인 협의체”라며 “정관에 공동의장 수가 35명으로 정해져 있고, 상향식 의사 결정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의장단 구성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민화협에는 왕성하게 활동하는 단체가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단체도 있다”며 “그쪽에서 부당하다고 주장하는 건 말이 맞지 않다”고 말했다.

또 “사무처장 교체도 김 의장이 독단적으로 한 게 아니다”라며 “집행위원회와 의장단 회의에서 민화협 직원을 채용할 때 3개월 수습기간을 두고 채용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는데, 교체된 사무처장 중 일부는 평가 과정에서 우리 협회와는 맞지 않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에 교체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금강산 행사 참석 단체도 우리가 임의로 정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 금강산 기업인, 학계 등 통일 관련 종사자들을 최대한 고려한 것을, 이를 모두 김 의장의 지인으로 보는 건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금강산 행사 비용의 비공개 이유에 대해선 “남북이 같이 행사한 부분으로 남북문제가 겹쳐져 있기 때문에 공개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우리가 회원 단체로부터 받은 돈을 개인적으로 사용했다고 한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오히려 민화협에는 적자였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화협은 1998년 9월 3일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 구성된 협의체로, 정당·종교·시민사회단체 200여개가 회원사로 등록돼 있다. 대표상임의장을 맡고 있는 김 의장은 김 전 대통령의 아들이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