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심상정 "선거제 개혁 실현방안 10일까지 제출하라"


입력 2019.03.06 11:18 수정 2019.03.06 11:19        이동우 기자

"패스트트랙 지정 제안 시 적극 검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13일 국회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을 촉구하는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심 대표는 “그간 자유한국당의 일정으로 논의가 지체된 점을 감안하면 한국당은 주말까지 선거제 개혁의 큰 기본 원칙에 대한 입장을 제시해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밝힌 뒤 “나경원 원내대표가 당선 이틀밖에 되지 않았고 '의원들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뜻을 존중한다. 나 원내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부정적이라는 일부 보도를 봤다. 사실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13일 국회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을 촉구하는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심 대표는 “그간 자유한국당의 일정으로 논의가 지체된 점을 감안하면 한국당은 주말까지 선거제 개혁의 큰 기본 원칙에 대한 입장을 제시해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밝힌 뒤 “나경원 원내대표가 당선 이틀밖에 되지 않았고 '의원들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뜻을 존중한다. 나 원내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부정적이라는 일부 보도를 봤다. 사실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은 6일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각당의 실현 방안을 오는 10일까지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심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법정 시한을 넘긴 선거제도 개혁도 이제 결론을 낼 때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이 선거제도 개혁을 외면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10일까지는 선거제도 개혁의 확실한 실현 방법을 제시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4당도 현재 논의가 진행 중인 선거제 개혁을 패스트트랙 처리 방안에 대한 여부를 이번 주 내로 확정해달라" 말했다.

심 위원장은 "선거법에 따르면 4월15일 이전에 선거구 획정이 돼야 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구획정위원회에선 2월15일까지 선거제도를 확정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는데 현재 사실상 법정시한을 넘겼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선거제 개혁 논의가 표류하게 된 책임은 한국당에 있다"며 "한국당은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당론도 없고 책임 있는 계획도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심 위원장은 "여야 4당이 합의해 패스트트랙 지정 제안이 온다면 정개특위 위원장으로서 적극 검토하겠다"면서 "다수파의 날치기, 일방주의를 견제하고 특정 정당의 몽니로부터 국회 마비를 방지하겠다"고 강변했다.

그는 아울러 "패스트트랙이 지정된다고 해도 협상의 문은 언제든지 열려있다"며 "패스트트랙은 협상을 촉구하고 미래를 위한 정치개혁에 동참하라는 촉구"라고 설명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