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야 3당, 국회 정상화 한뜻…세부사항 조율 '관건'


입력 2019.03.04 12:30 수정 2019.03.04 14:14        이동우 기자

민생, 개혁입법 국회 열기로 합의

손혜원 청문회 등 주요쟁점 이견

민생, 개혁입법 국회 열기로 합의
손혜원 청문회 등 주요쟁점 이견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하기 위해 국회 운영위원장실로 들어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하기 위해 국회 운영위원장실로 들어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3월 국회가 정상화될 전망이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4일 회동에서 국회를 소집하기로 하고 일정 및 주요 쟁점 등 세부사항을 조율 중이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열고 3월 임시국회 개회 방안을 논의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책임있는 야당으로서 저희 스스로 결단을 내려 국회를 열기로 했다"면서 "오늘 내로 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 또한 "나 원내대표가 결단을 내린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면서 "늦었지만 국회가 정상화돼서 잘 됐다고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다만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 청문회 등 쟁점 현안에 대해서는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에 동의하면서도 "민생을 챙겨야 하는 1차 책임은 정부여당에 있다"며 "지금 여당은 그 책임마저 방기하고 자신들의 잘못을 가리는 데 급급하고 자신들의 비리를 감추는 데만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 또한 "유감스러운 것은 정쟁을 위해서 손 의원을 표적으로 하는 것은 저는 동의하기 어려웠다"면서 "앞으로 조건 내걸어서 국회를 소집하거나 안하거나 이런일이 되풀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여야는 원내대표 회동 직후 낮 12시부터 열리는 초월회에서 3월 임시국회 개의를 위한 합의를 지속할 방침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 황교안 한국당 대표 등 여야 5당 대표들은 이날 오전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리는 오찬 간담회 초월회에 참석한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