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황교안發 '보수통합' 에 선긋는 바른미래


입력 2019.02.28 15:20 수정 2019.02.28 15:24        이동우 기자

친박(친박근혜) 등 업은 황 대표체제 우경화 경계

유승민 등 당내 보수세력 복당 및 통합명분 없어

친박(친박근혜) 등 업은 황 대표체제 우경화 경계
유승민 등 당내 보수세력 복당 및 통합명분 없어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8일 오후 국회 대표실을 방문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신임 대표와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8일 오후 국회 대표실을 방문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신임 대표와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미래당은 28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신임 대표가 거론한 ‘당대당 통합’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앞서 황 대표는 전날 취임 연설에서 “자유우파의 대통합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당내 중도우파를 끌어안고 보수의 한 축을 이루는 바른미래당과 보수대통합을 이뤄 내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겠다는 포부다.

이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황 대표의 선출에 대해 “걱정이 많이 된다”고 운을 뗐다. 그는 “전당대회를 통해 이념갈등과 막말잔치 싸움이 판을 쳤다”며 “극우 보수세력의 승리라고 하지만 일반 국민여론을 등지고 있다는 게 표심에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의 발언은 전날 한국당 전당대회에서 ‘일반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한국당은 당대표 선출을 위해 실시한 일반국민 여론조사에서 중도우파 노선을 강조한 오세훈 후보가 50.2%로 득표율 1위를 기록했다. 황 대표는 37.7%로 오 후보 보다 12.5%포인트 뒤쳐졌다.

27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황교안 신임 당대표가 두팔을 들어 올리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7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황교안 신임 당대표가 두팔을 들어 올리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미래당은 한국당 전대를 ‘민심이 중도우파의 손을 들어줬지만 당심이 친박세력을 지지해준 것’이라고 보고 있다. 황 대표가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입장을 명확하게 정리하지 않을 경우 바른미래당과의 관계도 혼란에 빠질 수 있다.

특히 구(舊)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박 전 대통령과 결별하고 바른미래당을 창당한 만큼 황 신임 대표체제에서 보수통합을 논의할 수 없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더욱이 당내 보수세력의 핵심인 유승민 전 대표가 여전히 ‘개혁보수’의 뜻을 고수하고 있어, 명분 없는 한국당 복당이나 합당이 쉽지 않다는 게 지배적인 시각이다.

바른미래당 지도부 또한 황 대표의 당대당 통합 가능성을 일축하며 거리두기에 나섰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황 대표가 “(바른미래당과) 당대 당 통합도 우리가 포기할 수 없다”고 언급한 데 대해 “정치적 도리에 어긋난 발언”이라며 사과를 요구한 바 있다.

손 대표는 이날 오후 황 대표가 내방한 자리에서 “당대당 통합 이런 것은 할 거 없다. 이는 우리 정당 정치를 부정하는 것이고, 다당제라는 민주정치의 기본 취지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재차 선을 그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