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황교안 '김세연 사무총장설' 선그은 이유는


입력 2019.02.27 01:00 수정 2019.02.27 06:00        정도원 기자

지역 안배 필요성에 지도부 구성 후 검토·확정

'김세연 카드' 철회한 것처럼 비치면 오해 소지

지역 안배 필요성에 지도부 구성 후 검토·확정
'김세연 카드' 철회한 것처럼 비치면 오해 소지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지난달 29일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당대표 출마를 공식선언한 직후, 지지자들의 환호에 두 팔을 들어 답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지난달 29일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당대표 출마를 공식선언한 직후, 지지자들의 환호에 두 팔을 들어 답례하고 있다. ⓒ데일리안

자유한국당이 27일 일산 킨텍스에서 전당대회를 열어 새 당대표를 선출한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당권에 근접한 것으로 평가받는 가운데, 향후 당무 운영을 위한 당직 인선에 관심이 쏠린다.

현재 황 전 총리는 당대표 수락 연설문을 미리 마련해 두는 등 사전 준비를 신중히 진행하고 있다. 캠프 관계자들도 당선 이후의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첫 행보와 동선 등을 논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의 관심을 끄는 대목은 단연 인사다. 당대표가 임명권을 행사할 수 있는 가장 서열이 높은 자리는 지명직 최고위원이지만, 의원들의 관심은 2020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관리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으로 들어가는 사무총장과 제1사무부총장에 쏠려 있다.

이와 관련, 황 전 총리가 최근 보도된 김세연 의원의 사무총장설을 강하게 부인하고 나서 그 배경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지난 23일 한 매체가 김 의원이 사무총장으로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하자, 황 전 총리 캠프는 당일로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사무총장 김세연 의원 유력'은 캠프의 의사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어 25일에는 유튜브에 출연한 황 전 총리가 직접 "당사자와 상의해본 일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황 전 총리는 직후 페이스북에 "이틀 전에 사무총장 인선과 관련한 '가짜뉴스'가 나왔다"며 "당직 인선을 하지도 않았고 할 수도 없는데 가짜뉴스가 전파되니 참 난망"하다고 주장했다. 정치인의 언론 보도를 향한 부인으로는 이례적으로 강한 표현이다.

이렇게까지 대응한 배경을 놓고 황 전 총리와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한국당 중진의원은 "김세연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는 정도로 보도가 나갔으면 모르겠으되, 개혁보수와 소장파를 끌어안기 위한 '탕평책'이라고 배경 설명까지 이뤄진 것에 황 전 총리가 부담을 느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대응을 하지 않으면 실제로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처럼 돼버리고, 그러면 당대표에 선출된 이후 김 의원을 사무총장에 임명하지 않았을 때 '검토했다가 철회한 것'처럼 돼서 마치 '탕평 의지의 후퇴'인 것처럼 해석될 여지가 있어 이를 차단했다는 설명이다.

이 중진의원은 "최고위원 경선이 대구·경북·부산·경남 등 영남권 각 지역끼리의 대표선수 대결 양상처럼 돼버렸다"며 "이 때문에 지역 안배 차원에서 사무총장은 충남의 3선 의원이 후보로 거론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지명직 최고위원·사무총장·제1사무부총장·대변인·여의도연구원장·대표비서실장 등 임명직을 둘러싼 엽관(獵官)운동이 벌어질 조짐에, 황 전 총리가 직접 공개 경고를 보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전당대회가 다가오고 유리한 판세가 굳어지면서, 당대표 선출 이후를 염두에 두고 황 전 총리를 둘러싼 여러 세력들이 인선 정보를 흘리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려는 의도라는 설명이다.

한국당 중진의원은 "최고위원이 혼전 양상이라 당직 인선과 관련해 결정된 것은 아직 아무 것도 없는 상황"이라며 "임명직은 지도부를 배출하지 못한 지역을 안배해야 하기 때문에, 아직 확정할 수 없는 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