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마지막 합동연설회…黃 '대권경쟁력' 吳 '중도확장력' 金 '정국돌파력'


입력 2019.02.22 18:00 수정 2019.02.22 18:06        정도원 기자

황교안, 대권도전 방불 '일취월장 대한민국'

오세훈 "당심은 민심 따라야" 탄핵인정론 반복

김진태 "경상도 태풍이 이제는 수도권 강타"

황교안, 대권도전 방불 '일취월장 대한민국'
"드루킹 댓글 최종책임자는 文대통령" 적시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 당대표 후보로 출마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 당대표 후보로 출마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마지막 합동연설회에서 당대표 후보로 출마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미래비전위원장, 김진태 의원이 자신의 강점을 한껏 부각하는 반면, 그간의 합동연설회와 TV토론 등에서 노출된 약점을 보완하며 당원들의 표심을 파고들었다.

22일 오후 경기 성남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한국당 서울·인천·경기·강원 합동연설회에서 황교안 전 총리는 마치 대권 도전 선언을 방불케 하는 연설로 자신의 대권 경쟁력을 부각했다.

황 전 총리는 이날 연설에서 "나 황교안은 반드시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며 "국민이 자유롭고 행복한 나라, 도약하는 대한민국, 핵과 전쟁 걱정이 없는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가 내가 꿈꾸고 있는 이 나라"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일'자리 많이 생기고 △'취'업 잘되고 △'월'급 쑥쑥 오르고 △'장'사도 잘되는 "일취월장, 대한민국을 만들어가자"며 "나 황교안이 경제부터 확실히 살려놓겠다"고 공언했다.

안보와 경제 등 정책 추진은 여당의 몫이고 야당은 반대와 비판이 주기능이라는 점에서, 제1야당 대표에 출마한 황 전 총리의 '일취월장 대한민국' 공약은 마치 대선 슬로건과 같아 의외로 받아들여진다. 이를 놓고 범보수 진영 차기 대권주자 1위로서의 면모를 당원들 앞에서 과시하려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황 전 총리는 지난 채널A TV토론에서 '드루킹 대선 불법댓글 여론조작' 의혹의 배후가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다른 후보자들의 질문에 분명히 답하지 못했던 점을 만회하려 시도하기도 했다.

황 전 총리는 연설에서 "대통령의 최측근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드루킹과 댓글을 조작해서 감옥에 가 있다"며 "최종 책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아니냐"고 분명히 문 대통령의 이름을 적시해 당원 청중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아울러 "특검을 해서라도 반드시 뿌리를 뽑아야 한다"며, 당대표로 선출될 경우 신적폐저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문재인정권의 국정농단을 끝까지 파헤치겠다고 약속했다.

오세훈 "당심은 민심 따라야" 탄핵인정론 반복
"TK에서도 죽을 각오로 외친 충정 모르시겠나"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 당대표 후보로 출마한 오세훈 미래비전위원장.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 당대표 후보로 출마한 오세훈 미래비전위원장.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오세훈 미래비전위원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극복론과 탄핵 인정론을 되풀이하며, 중도로의 외연 확장이 가능한 자신만이 내년 총선 승리의 적임자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오 위원장은 이날 연설에서 "이번 전당대회 기간 내내 여러분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말씀을 드려왔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을 극복하자, 탄핵을 인정하자, 탄핵 총리로는 총선 필패다, 더 이상 오른쪽은 안 된다, 중도로 가야 한다, 국민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외쳐왔다"고 포문을 열었다.

당원 일부의 야유에도 불구하고 오 위원장은 꿋꿋이 "TK에서도, PK에서도 야유와 삿대질 속에서도 표를 의식하지 않고 죽을 각오로 외쳐왔다"며 "이 충정을 진정 모르겠는가"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날 오전 한 여론조사에서 경쟁주자 황 전 총리에 비해 당심(黨心)에서는 뒤처졌지만 민심(民心)에서 앞선 것을 의식한 듯, 오 위원장은 "당심은 민심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위원장은 "반성 없이 탄핵을 부정하고 '우리를 따르라'고 한다면 국민은 또다시 분노해 우리를 심판할 것"이라며 "'문재인정권 심판론'으로 치러야 할 선거를 우리 스스로 '자유한국당 심판론'으로 만드는 바보같은 짓은 하지 말자"고 제안했다.

나아가 "당심은 민심을 따라야 한다. 더 반성하고 더 겸손해야 한다"며 "탄핵 총리인데도 탄핵을 부정하는 오락가락 우유부단한 대표로는 내년 총선 필패"라고 비판했다.

김진태 "경상도 태풍이 이제는 수도권 강타"
5·18논란 정면돌파 "좌파는 이렇게 안 싸운다"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 당대표 후보로 출마한 김진태 의원.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 당대표 후보로 출마한 김진태 의원.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진태 의원은 이날도 5000석 규모의 성남실내체육관에서 가장 많은 좌석을 점유한 지지자들을 의식한 듯, 여론조사와 관계없이 이미 판은 바뀌었다며 '영남발 진태(진짜 태풍)'가 수도권을 강타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이날 연설에서 "진태는 '진짜 태풍'"이라며 "경상도에서 시작한 태풍이 충청도를 거쳐 이제는 수도권을 강타하고 있다"고 외쳤다.

이어 "가는데마다 '김진태'를 이야기한다"며 "수도권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김진태에게 보내줘, 이번에야말로 판을 확실히 바꿔달라"고 당부했다.

전당대회 당일을 제외하고는 마지막 대중 연설인 이날 연설에서 김 의원은 5·18 비하 논란을 먼저 꺼내드는 등 강성 보수 성향 지지층 결집을 시도했다.

김 의원은 "5·18 때문에 우리 당 지지도가 떨어진 게 아니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5·18 논란으로 아무런 반사이익을 거두지 못했다는 게 데이터로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데일리안이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 18~19일 설문한 바에 따르면, '5·18 비하 논란'에 문 대통령이 적극 가세했는데도 불구하고,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은 전주보다 1.0%p 떨어지며 하락세로 반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와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알앤써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를 가리켜 김 의원은 "지지도가 조금 떨어지는 것 같으니, 총구를 문재인정권을 향하지 않고 우리 내부에 갖다댄 뒤 내부 총질을 하며 희생양을 찾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좌파들은 이렇게 싸우지 않는다"고 성토했다.

나아가 "여론은 존중해야겠지만, '민주당의 여론'을 우리가 따를 필요는 없다"며 "정정당당하게 정면돌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