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K하이닉스, 용인 투자 수용될까?…"지역논리보다 산업 경쟁력"


입력 2019.02.22 10:52 수정 2019.02.22 11:08        박영국 기자

수도권정비위원회 허가 여부에 촉각

경기도 이천 SK하이닉스 본사 전경.ⓒSK하이닉스 경기도 이천 SK하이닉스 본사 전경.ⓒSK하이닉스

수도권정비위원회 허가 여부에 촉각

SK하이닉스가 총 투자액 120조 규모의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로 경기도 용인시를 신청하면서 수도권정비위원회 허가 등 성사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동안 투자 유치에 힘을 쏟았던 구미와 용인 등 지자체들이 반발하고 나섰지만 SK하이닉스는 ‘지역논리 보다는 산업 경쟁력’을 감안했다는 입장이다.

SK하이닉스는 지난 20일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 조성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회사(SPC) (주)용인일반산업단지를 통해 용인시에 투자의향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부지가 확정되면 SK하이닉스를 비롯 국내외 50개 이상 협력사들이 입주하게 되며, SK하이닉스는 공장부지 조성이 완료되는 2022년 이후 120조원 규모를 투자해 반도체 팹(FAB) 4개를 건설할 계획이다.

대규모 투자사업인 만큼 그동안 여러 곳의 지자체들이 유치 경쟁에 매달려 왔으며, 용인시가 낙점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반발도 잇따르고 있다.

경북 구미시을 지역구의 장석춘 자유한국당 경북도당 위원장은 21일 SK하이닉스가 반도체 클러스터 입지 후보지로 경기도 용인시를 공식 요청한 것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하고 재고를 요청했다.

그는 “구미시를 비롯한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에 총력전을 펼쳤으나 이번 결정으로 자발적 유치 운동에 나섰던 43만 구미시민들은 허탈함과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번 결정은 단순히 한 기업의 투자 방안이 아니라, 인구감소로 지방소멸 위기에까지 처한 '비수도권 죽이기'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재고를 촉구했다.

또 “수도권은 이미 제조업이 포화상태로, 공장총량제에 의해 SK하이닉스는 경기도 용인에 들어설 수가 없다”면서 “결국 SK하이닉스 부지 결정의 공은 이제 정부로 넘어갔다”고 정부를 압박했다.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던 천안시에서도 반발 움직임이 일었다. 천안시의회는 21일 성명을 내고 “SK하이닉스 반도체의 용인시 투자는 국가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을 지향하는 정부의 기조에 정면으로 역행하고 지속가능한 국가 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SK하이닉스는 지역논리보다는 산업 경쟁력을 중시한 결정이었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은 중국의 추격을 벗어나 반도체 강국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한 국가 산업 경쟁력 확보 차원의 정부 프로젝트로, 새로운 부지를 물색하던 SK하이닉스가 참여하게 된 것”이라며 “지역 안배 논리 보다는 전체적인 산업 경쟁력을 감안해 부지를 선정하는 게 맞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회사측은 용인 부지의 장점으로 국내외 우수 인재들이 선호하는 수도권에 위치해 있다는 점과, 국내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중소기업 협력 생태계 조성에 유리하다는 점, 이천·청주 등 기존 반도체 사업장과 연계성이 높고 인프라 구축이 쉽다는 점을 꼽았다.

산업통상자원부도 이날 SK하이닉스의 용인 투자의향서 제출과 관련,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에 산업단지 공급물량 추가 공급을 요청할 계획을 밝히면서 SK하이닉스의 손을 들어줬다.

산업부는 “기존 반도체기업들과의 협업, 우수 전문인력 확보, 기존 SK하이닉스 공장과의 연계성(생산, 연구개발 등) 등을 감안했을 때 수도권 남부 용인지역의 입지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밝혔다.

수도권정비위원회에서 투자를 허가해주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이 제거된다. 다른 지자체에서 제기하는 ‘수도권공장총량제’ 제한에 걸리는 문제를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SK하이닉스에서 최적의 입지를 용인으로 판단해 용인시와 경기도를 통해 투자의향서를 제출했고, 검토를 통해 타당성이 인정됐기에 수도권정비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하기로 했다”면서 “최종 결정은 수도권정비위원회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