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KCGI “한진그룹 경영개선안, 시장신뢰 얻지 못할 미봉책"


입력 2019.02.18 19:22 수정 2019.02.18 19:22        스팟뉴스팀

한진칼과 한진의 2대 주주인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가 지난 13일 한진그룹이 발표한 ‘그룹 중장기 비전 및 한진칼 경영발전 방안’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KCGI는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기존 경영진의 연임 및 대주주 이익 보호를 위해 위기를 모면하고자 급조된 임기응변이며 시장의 신뢰를 얻을 수 없는 미봉책으로 평가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한진그룹 측이 발표한 방안은 KCGI가 제시한 ´한진그룹의 신뢰회복을 위한 프로그램 5개년 계획´에 크게 못 미친다는 지적이다.

이날 KCGI는 “한진그룹이 처한 상황의 본질이 단순한 갑질 문제뿐 아니라 대주주의 사적 이익추구와 경영실패가 복합돼 주주, 채권자, 직원, 고객의 회사에 대한 신용이 무너진 데서 기인한 신용의 위기로 평가했다”고 밝혔다.

KCGI는 “위기의 본질은 외면한 채 단기차입금 증가와 자산재평가라는 수단으로 상법상 감사제도를 무력화하고 의미 없는 배당성향 증대와 부채비율 급등을 야기할 수 있는 방안 등으로 위기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모순되는 내용을 발표한 것이 아쉽다”고 말했다.

특히 “한진그룹의 주력 회사인 대한항공이 당기순손실로 전환된 현 상황에서 배당성향을 100%로 한들 투자자들에게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라고 반문했다.

앞서 한진그룹은 KCGI의 주주제안과 국민연금의 공세에 지난 13일 지배구조 개선과 주주가치 제고 방안을 포함한 ‘그룹 중장기 비전 및 한진칼 경영발전 방안’을 발표했다.

방안에는 7성급 호텔 건립이 무산된 서울 송현동 부지를 매각하고 한진칼의 배당성향을 50% 수준으로 확대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한진칼과 한진에 감사위원회를 설치하고 각 회사 사외이사 수를 기존 3명에서 4명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들어있다.

이에 대해 KCGI는 “감사위원회는 한진칼이 단기차입금 증액 결정으로 인위적으로 자산총액을 2조원 이상으로 늘려 설치하게 된 것”이라며 “KCGI가 제안한 감사선임을 저지하고 지배주주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편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감사위원회가 비지배주주들이 추천한 사외이사들로 구성돼 독립성을 갖고 활동하지 않는 한 한진그룹 경영 투명성이 실질적으로 증대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또 "이사회 독립성은 사외이사 수가 많다고 담보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지배주주와 회사 입장에서 자유롭지 못한 사외이사가 선임되면 사외이사 수가 늘어나도 문제점이 개선되지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KCGI는 한진그룹이 제시한 방안의 문제점으로 ▲ 대한항공 부채비율이 747%에 달하는 수준임에도 외형 확장 욕심을 버리지 못하는 점 ▲ 현 위기 상황을 촉발한 직원 무시 및 갑질 행동에 대한 반성과 개선 노력이 보이지 않는 점 ▲ 대주주에 종속돼 견제와 균형이 어려운 이사회 조직 등을 꼽았다.

KCGI는 “과시적 투자와 외형 확장보다 안정과 내실에 집중하고 직원 만족 증대와 안전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합리적인 경영 판단 및 결정을 위한 전문경영체제를 확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지배구조위원회 설치나 회사 평판을 실추시킨 자의 임원 취임 금지 등 그동안 자신들이 주장한 지배구조 개선안이 한진그룹의 중장기 비전에 반영되지 않은 점도 지적했다.

KCGI는 “대주주와 기존 경영진의 부와 권리를 유지하기 위해 그룹 전체를 위기로 몰아가는 전례를 한진그룹에서 반복하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상법상 주주로서 감시자 역할을 장기간에 걸쳐 해나갈 것이고 단기이익에 급급해 교각살우의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