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가주도 ‘수소선박’ 프로젝트 필요”


입력 2019.02.18 18:09 수정 2019.02.18 18:09        김희정 기자

‘수소선박 기술·정책 토론회’ 열려

“자동차 뿐 아니라 ‘선박’에도 수소경제 적용돼야”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6번째)이 1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수소선박 기술·정책 토론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데일리안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6번째)이 1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수소선박 기술·정책 토론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데일리안


‘수소선박 기술·정책 토론회’ 열려
“자동차 뿐 아니라 ‘선박’에도 수소경제 적용돼야”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국가적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 친환경 ‘수소선박’ 관련 기술개발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제명 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는 1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수소선박 기술·정책 토론회’ 주제발표를 통해 “자동차 뿐 아니라 ‘선박’에도 수소경제가 적용돼야 한다. 이미 미국·일본·노르웨이 등은 국가주도로 수소선박이 프로젝트화 되고 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수소경제는 수소를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수소가 국가경제, 국민생활 등 사회 전반에 근본적 변화를 초래해, 경제성장과 친환경 에너지 원천이 되는 경제를 의미한다. 정부도 지난 1월 혁신성장 의제로 수소경제사회를 설정하고,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교수는 “국제해사기구(IMO) 규제 따라 조선해양산업은 친환경 산업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2010년 가스연료시대 따라 LNG선이 부흥했던 것처럼 2030년 수소연료 사용시대가 오면 수소선박으로 패러다임이 이동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를 위해서는 조선·에너지산업, 클린 항만 인프라가 연계된 융복합기술 기반 수소산업생태계가 조성돼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환경보호 및 기술시장 확보를 위해 국가차원에서 ‘수소연료선박 프로젝트’가 진행돼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이 교수는 “수소 생산·액화·수송·저장·공급에 이르는 에너지 벨류체인 구축”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도 수소선박 기술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윤성혁 산업통산자원부 조선해양플랜트 과장은 “수소전기차가 기술개발에서 상용화까지 20년 이상이 소요된 만큼, 수소연료 선박의 경우에도 기술개발에서 상용화까지 중장기적 전략과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독일·노르웨이·일본 등 수소기술 선진국은 국가 차원에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이미 상용화 수준의 연구를 진행중”이라며 “선진국과 우리나라 수소선박 기술개발 수준을 비교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세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핵심기술에 대한 집중투자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병진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장도 국가적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국내 수소선박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을 주문했다.

김 원장은 “IMO의 CO2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선박기술과 관련한 핵심 원천기술 개발이 필요하다”며 “미국,일본 등은 2010년 초반부터 수소선박 개발을 착수해 우리나라와 약 10년 이상 관련 기술 격차를 가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 원장은 또한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수준의 조선‧해양산업 설계 및 건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나 친환경 고부가가치 기자재 및 핵심부품의 기술 자립화 수준은 미약하다고 지적했다.

김 원장은 다만 우리나라의 친환경 고부가가치 기자재 및 핵심부품의 기술 자립화 수준은 미약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LNG선박 시장에서 경험했던 기술로열티 문제를 반복하지 않고, 세계1위의 조선해양강국의 위상을 되찾기 위해서는 수소선박 분야에서 경쟁력 확보와 핵심 및 원천 기술, 제품의 공급 체인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국내 조선사 업계에서는 남기일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 상무와, 강중규 대우조선해양 선박해양연구소 상무가 참석해 ‘수소 연료 추진선박’에 대해 집중적으로 의견을 제시했다.

남기일 상무는 종합토론에서 “현재 선백의 LNG 연료추진은 궁극적 친환경 선박으로 가는 중간과정이며, 가격·기술 경쟁력이 갖춰지면 수소 연료추진 선박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남 상무는 “가장 큰 걸림돌은 수소연료 가스의 가격경쟁력”이라며 “개질기술을 개발해 저렴하게 LNG를 수소로 변환하는 방법도 있으나, 부산물로 나오는 CO2 처리기술도 수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중규 상무는 선박 추진에 수소를 이용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현실적인 수소 이용 방법은 기존 가스 엔진에 수소를 첨가하는 것이다. 이는 많은 초기 투자비용 없이 엔진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확실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강 상무는 “물론 궁극적으로는 수소를 이용한 전기 추진 방식으로 가는 것이 맞지만, 이를 위해서는 자동차와는 다른 대량 액화수소를 저장할 수 있는 저장용기 개발이 선행돼야 한다”며 “현재 관련 기술이 개발 중이지만,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수소경제를 통해 자동차‧선박 등 수송분야에서 전기‧열등 에너지분야까지 다양한 새로운 시장과 산업창출이 가능하다”며 “수소생산, 운송‧저장,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은 연관산업 효과가 크기 때문에, 중소‧중견기업의 투자와 고용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