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트럼프 관세폭탄 권한 확보···美 자동차업계 등 반발


입력 2019.02.18 16:36 수정 2019.02.18 16:36        스팟뉴스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 자동차에 고율 관세를 부과할 권한을 확보했다. 관세가 부과될 경우 자동차 관련 산업에 가해질 타격을 우려해 미국 안팎에서 반발이 쏟아지고 있다.

미국 상무부는 17일(현지시간) 수입자동차 고율 관세 부과 계획이 담긴 ‘무역확장법 232조’자동차·자동차부품 관세 보고서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출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미 상무부 대변인은 이날 밤늦게 이런 사실을 공개했으나 보고서의 세부 사항은 공개하지 않았다.

미 상무부는 지난해 5월부터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수입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에 대한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왔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국가안보를 이유로 수입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한 미국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무부가 제출한 보고서를 검토한 뒤 90일 이내에 관세 부과 여부와 방식 등을 결정하게 된다.

다만 로이터는 자동차, 부품업체 관계자들을 인용해 상무부가 권고할 관세의 범위가 다양할 것으로 관측했다.

완성차나 부품에 대한 20∼25% 관세, 또는 화석연료가 아닌 에너지를 쓰는 자동차, 자율주행차, 인터넷이 연결되는 자동차 등으로 표적을 좁힌 차량에 대한 고율 관세를 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상무부의 보고서 제출을 두고 글로벌 자동차 업계는 강력하게 반발했다.

미국의 자동차 부품업체를 대변하는 이익단체인 자동차·장비제조업협회는 업계가 판매 부진으로 고통 받는 때에 관세 때문에 미국에 대한 투자가 더욱 위축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국 싱크탱크인 오토모티브리서치센터는 보고서를 통해 자동차 가격 인상, 매출부진, 대량실업을 우려했다. 이 연구소는 25% 관세가 부과되는 최악 시나리오가 실현되면 미국 자동차 산업과 연관 산업에서 일자리 36만6900개가 사라질 것으로 분석했다.

또 미국에서 제작된 자동차를 포함한 경량자동차의 가격은 평균 2750달러(약 309만원) 오르고 미국 내 자동차 판매는 연간 130만대 줄어들며 소비자들은 중고차 시장으로 몰릴 것으로 관측했다.

이런 가운데 유럽연합(EU), 일본, 한국 등 미국에 자동차를 수출하는 국가들은 미국의 동태를 초조하게 지켜보고 있다. 주요 자동차 수출국인 한국도 덩달아 관세 대상에 포함돼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