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최종구 "'국책은행 지방 이전, 정부 차원 검토 필요…금융중심지 내달 결론"


입력 2019.02.18 15:41 수정 2019.02.18 16:28        배근미 기자

18일 군산 방문해 "국책은행 지방 이전, 이미 내려가 있는 기관부터 안착해야"

"금융중심지 연구용역 결과 정리 중…3월 중 금융중심지 추진위서 결론날 것"

최종구 금융위원장(왼쪽에서 두 번째)과 송하진 전북도시자(왼쪽에서 세 번째)가 군산 공설시장에서 정월대보름을 맞아 물품을 구입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왼쪽에서 두 번째)과 송하진 전북도시자(왼쪽에서 세 번째)가 군산 공설시장에서 정월대보름을 맞아 물품을 구입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8일 국책은행 지방이전 논란과 관련해 "사회적 합의가 우선"이라고 못박았다. 또 금융중심지 지정 여부와 관련해서는 3월 중 결론이 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군산지역을 방문한 최 위원장은 최근 부산과 전북을 중심으로 공론화되고 있는 국책은행 지방이전 요구 부분과 관련해 "국책은행 지방 이전은 정부 차원에서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위원장은 "(기관의 지방이전) 논의를 위해서는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고 사회적 합의가 있어야 한다"며 "그렇게 해야하고 또 그것이 법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총리 역시 국회 답변 등에서 이미 많은 금융공공기관도 지방에 가 있는데 이미 내려가 있는 기관이 더 안착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금융행정을 책임직는 입장에서 지역 요구만 따르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며 "산은과 수은이 대표적인데 이들의 기능이 어떤지, 이같은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는데 어떤 부분이 유리한지에 무게를 두고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부산에 이은 전북지역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 여부와 관련해 최 위원장은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정리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최종 결정은 금융중심지 지정 추진위에서 내리게 될 것"이라며 "3월에는 열리도록 해 결론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군산 공설전통시장 등을 방문한 최 위원장은 송하진 전북도지사 등과 함께 '미소금융 전통시장지원 사업' 협약식에 참석하는 한편 관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등을 방문해 지역주민들과 소상공인들의 금융애로를 청취했다. '미소금융 전통시장지원사업'은 전통시장 활성화 및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지자체 추천을 받은 시장 상인회를 통해 영세상인들의 운영자금을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