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트럼프 "북미정상회담, 매우 성공적일 것…서두를 것 없어", 北 김정은, 김정일 생일날 금수산궁전 참배…최룡해·김여정 동행 등


입력 2019.02.16 16:45 수정 2019.02.16 16:45        스팟뉴스팀

▲트럼프 "북미정상회담, 매우 성공적일 것…서두를 것 없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제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매우 성공적일 것"이라고 낙관했다.

다만 그는 "서두를 것은 없다"고 속도조절론을 재확인하며 북한이 핵·미사일 실험을 하지 않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멕시코 국경장벽 예산 마련을 위한 국가비상사태 선포 관련 기자회견에서 "1차 정상회담 때와 마찬가지로 행운이 깃들기를 희망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나는 속도에 대해 서두를 게 없다"며 장기전 대비 입장을 거듭 밝히고 "우리는 단지 실험을 원하지 않는다(We just don't want testing)"라고 말했다.

▲트럼프, '국경장벽 건설' 국가비상사태 선포…민주, 강력 반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대선공약인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을 위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멕시코 국경 지역에서 벌어지는 마약, 폭력조직, 인신매매 등은 우리나라에 대한 침략"이라며 "오늘 국가비상사태 선포문에 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국경을 전혀 컨트롤하지 못하고 있어 남쪽 국경에서 안보 위기에 처할 것이다. 어떻게든 막아야 한다"며 장벽 건설 필요성을 강조했다.

▲北 김정은, 김정일 생일날 금수산궁전 참배…최룡해·김여정 동행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부친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광명성절·2월 16일)을 맞아 노동당 양대 핵심 조직인 조직지도부·선전선동부 간부들과 함께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조선중앙통신 16일 "김정은 동지께서는 뜻깊은 광명성절에 즈음하여 금수산태양궁전을 찾으시고 위대한 영도자 김정일 동지께 숭고한 경의를 표시하시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위원장의 입상에 경의를 표한 뒤 두 사람의 시신이 안치된 영생홀을 방문했다.

▲강경화 장관, 이란·러·佛 외교회담…한반도 정세 등 논의

외교부는 강경화 장관이 15일(현지시각) 독일 뮌헨에서 이란, 러시아, 프랑스 외교장관과 차례로 만나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 등 다양한 외교현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모하마드 자밧 자리프 이란 외교부 장관과 만나 양국 관계 전반, 미국의 대이란 제재 예외 인정 후 양국간 교역 현황, 미수금 등 우리기업 애로사항 해결, 한반도 및 중동 등 지역 정세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강 장관은 또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과 만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실현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했다. 강 장관은 이어진 르 드리앙 프랑스 외교장관과 회담에서도 양국간 협력 증진 방안과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해 협의했다.

▲한화 관계자 대거 참고인 조사…폭발 사고 원인 규명 속도

한화 대전공장 로켓 추진체 폭발로 근로자 3명이 숨진 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이 16일 공장 관계자들을 대거 소환 조사했다.

대전지방경찰청 합동수사본부는 이날 한화 대전공장 관계자 8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 관계자는 "로켓 추진체에서 연료를 분리하는 이형 작업을 하던 중 폭발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당시 작업 과정의 전반적인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공장 관계자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설명했다.

▲서울 택시 기본요금 오늘부터 3800원으로 인상

서울 택시 기본요금이 16일부터 3800원으로 올랐다. 서울 택시 기본요금 인상은 지난 2013년 10월 2400원에서 3000원으로 오른 이후 5년 4개월 만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새벽 4시부터 기본요금은 3000원에서 3800원, 심야요금(밤 12시~오전 4시)은 3600원에서 4600원으로 각각 800원, 1000원 인상됐다. 심야 할증 적용시간은 0시~새벽 4시로 종전과 같다.

대형·모범택시 기본요금도 6500원으로 1500원 올랐다.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