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성추행·막말…2월 국회는 멈췄어도 논란은 계속된다


입력 2019.02.15 15:00 수정 2019.02.15 15:58        고수정 기자

현직 국회의원 비서, 분신기도자 ‘통구이’ 조롱

‘목포 투기 의혹’ 손혜원, 발전소 사업 외압 논란

‘5·18 비하 논란’ 김진태·김순례 징계 유예 파장

국회가 ‘입법’이라는 본연의 역할은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의원이나 보좌진들의 논란만 생산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사진은 국회의사당 전경. ⓒ데일리안 국회가 ‘입법’이라는 본연의 역할은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의원이나 보좌진들의 논란만 생산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사진은 국회의사당 전경. ⓒ데일리안

국회가 ‘입법’이라는 본연의 역할은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의원이나 보좌진들의 논란만 생산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성추행 의혹은 물론 제동 없는 막말 등이 여야의 정쟁의 수단으로 악용되면서 2월 임시국회 개의 가능성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최근 논란이 가장 뜨거운 사안은 김정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성추행 의혹’이다. 김 의원은 옛 직장 여성 동료를 성추행한 혐의로 입건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의 옛 직장 동료 A씨는 “2017년 10월 함께 영화를 보던 김정우 의원이 손을 강제로 잡거나 허벅지에 손을 올리는 등의 강제추행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영화 상영 도중 무심결에 저의 왼손이 A씨의 오른손에 우연히 닿게 됐다”며 “순간 A씨가 깜짝 놀라 손을 확 움츠리는 바람에 저도 당황해 사과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김 의원은 또 “A씨가 지난 2018년부터 사과를 요구하는 연락을 반복하더니 저의 가족, 지역구 시·도 의원 등에게 알리겠다고 협박했다”고 밝혔다. 김정우 의원은 명예훼손과 협박 등에 대해 A씨를 맞고소했다.

이 같은 의혹이 제기되자 야권에서는 김 의원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다. 이만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14일 “김 의원은 상대 여성을 명예훼손과 협박행위로 맞고소하겠다는 이율배반적인 행태를 보이며 자신에게 유리한 증거만 공개했다”며 “현직 국회의원이 우월한 직위를 이용한 전형적인 성폭력”이라고 지적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같은 날 “미투와 성추행에 특화된 민주당, 이쯤 되면 과학”이라며 “김정우 의원은 솔직하게 말하고, 있는 그대로 밝혀라”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이 정치권 안팎의 거센 비판에도 김정우 의원 사안에 대한 언급은커녕 즉각적인 대응을 하지 않고 있어 논란을 키운다는 지적이다. 당 관계자는 “김정우 의원이 맞고소한 상황이라 사안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지난해 3월 성추행 의혹으로 의원직 사퇴를 밝혔던 같은당 민병두 의원과 비슷한 과정으로 ‘묻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당시 민주당은 “유권자의 뜻을 따라야 한다”며 민 의원에게 사퇴 철회를 요구했고, 민 의원도 이를 이유로 사퇴를 번복했다. 이후 민 의원은 이후 20대 국회 하반기 정무위원장에 임명됐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김정우 의원이 이렇게 비윤리적이고 몰염치하게 나오는 것은 성추행으로 의원직을 사퇴한다던 민병두 의원을 징계하기는커녕 국회 정무위원장에 임명시킨 민주당의 내로남불과 부도덕함에 대한 학습효과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현직 국회의원의 비서가 분신 기도자를 자신의 SNS에 조롱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인스타그램 갈무리 현직 국회의원의 비서가 분신 기도자를 자신의 SNS에 조롱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인스타그램 갈무리

현직 국회의원 비서, 분신기도자 ‘통구이’ 조롱
‘목포 투기 의혹’ 손혜원, 발전소 사업 외압 논란


민주당 내의 도덕성 논란은 이뿐만이 아니다. 현직 국회의원의 비서가 분신 기도자를 자신의 SNS에 조롱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병훈 의원실 소속 7급 비서인 이모 씨는 지난 1일 국회 잔디밭에서 ‘국회의원 특권 폐지’를 요구하며 분신을 기도한 60대 남성의 사진을 지난 14일 자신의 SNS에 게재한 뒤 “통구이 됐다”고 표현했다.

이 씨는 “사상이나 종교가 이렇게 무섭다. 이런 분들 특징이 목숨 아까운 줄 모른다”며 “애국자께서 ‘국회는 나라의 심장’ 이래 놓고 심장에 불을 질렀다”고 했다. 그러면서 ‘분신자살’ ‘혐오’ ‘쥐불놀이’라는 해시태그도 달았다. 논란이 일자 그는 SNS 계정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아울러 의원실에는 사의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목포 투기 의혹’으로 민주당을 탈당한 손혜원 무소속 의원은 또 다른 구설수에 휘말렸다. 14일 정유섭 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손혜원 의원은 당인리 화력발전소 리모델링 사업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이다. 해당 발전소는 손혜원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마포구에 자리해 있다.

정유섭 의원은 손혜원 의원의 관여로 리모델링 사업이 1년 지체되면서 한국전력 산하 중부발전에서 약 20억원의 추가 비용을 지출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손혜원 의원은 묵묵부답하고 있다.

'5·18 폄훼' 논란을 일으켰지만 징계 유예된 김순례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후보와 김진태 당대표 후보가 14일 오후 대전 한밭체육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 충청·호남권 합동 연설회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5·18 폄훼' 논란을 일으켰지만 징계 유예된 김순례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후보와 김진태 당대표 후보가 14일 오후 대전 한밭체육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 충청·호남권 합동 연설회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5·18 비하 논란’ 김진태·김순례 징계 유예 파장
여야 “5·18 훼손 묵인하는 꼼수…망언당 전락할 것”


한국당의 ‘막말 논란’도 현재 진행형이다. 김진태·김순례·이종명 한국당 의원은 5·18 민주화 운동과 폄훼 논란으로 여야의 질타를 받고 있다.

김진태 의원은 지난 8일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한 극우인사 지만원 씨를 발표자로 초청해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 행사를 개최하고, 영상 메시지를 통해 “5·18문제만큼은 우파가 결코 물러서선 안된다. 전당대회에 나온 사람들이 5·18 문제만 나오면 꼬리를 내린다”는 발언으로 논란의 불을 지폈다는 지적이다.

김순례 의원은 해당 공청회에서 “종북 좌파들이 판을 치면서 5·18 유공자는 괴물 집단을 만들어냈다”고 발언했으며, 이종명 의원은 공청회 주최뿐 아니라 ‘북한군 개입설’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은 논란이 커지자 당 차원의 윤리위원회를 열어 이종명 의원에게는 징계 수위 중 가장 높은 제명을 내렸다. 반면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전당대회 출마 후보라는 신분 때문에 징계대상에서 제외됐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5·18 훼손을 묵인하는 꼼수를 부린 꼴”이라고 비판했고, 야 3당도 “이들이 당 지도부에 입성하는 순간 한국당은 망언당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힐난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