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고교 노동인권 교육교재…'파업'으로 불거진 '편향성' 논란


입력 2019.02.14 14:44 수정 2019.02.14 15:38        김민주 기자

해당 교재 논란에 … "선생님들의 균형 잡힌 교육이 중요해져"

해당 교재 논란에…"선생님들의 균형 잡힌 교육이 중요해져"

서울시교육청은 14일 고등학생들의 노동인권 인식 제고 및 학교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고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노동인권 지도자료'를 관내 고등학교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서울교육청 제공 서울시교육청은 14일 고등학생들의 노동인권 인식 제고 및 학교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고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노동인권 지도자료'를 관내 고등학교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서울교육청 제공

서울교육청이 노동인권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들을 위해 ‘고교 교육과정 연계 노동인권 지도자료’를 제작했다. 다만 일각에선 해당 교재가 ‘파업’에 대한 편향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앞서 서울교육청은 14일 고등학생들의 노동인권 인식 제고 및 학교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해 개발된 ‘고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노동인권 지도자료’를 관내 고등학교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해당 교재는 노동인권 수업 때 참고 자료로 쓰이게 된다.

서울교육청은 그간 노동인권교육 자료가 나왔으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부족해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교육청은 폭넓은 주제와 균형 잡힌 시각을 견지하는 교육 자료를 개발해 정규 교과 및 비교과에서 다룰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2019년 일반고·특성화고 교사들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노동인권 지도자료 활용 연수’를 실시하여 학교 현장에서 활용도를 높일 예정”이라고 했다.

이에 교육계 안팎에선 교재의 일부 내용이 편향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특히 ‘파업’ 관련 단원에서는 한쪽의 가치관에 대해 폄훼하는 내용이 담겨있다며 교육현장의 ‘정치화’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다.

해당 교재에는 ‘노동자의 파업을 지지하지 못하는 편협한 생각이 문제’, ‘우리나라는 파업 한 번 하기가 이렇게 어렵다’라는 등의 문구가 논란의 대목이 되고 있다. 일각에선 이 같은 문구가 마치 파업으로 인한 사회적 혼란을 줄이기 위해 마련된 제도적 장치가 잘 못됐다는 인식을 학생들에게 심어줄 수 있다고 우려한다.

또 교재는 파업이 헌법으로 정한 노동자의 권리라는 내용은 강조하는 반면, 불법 파업이나 파업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 및 불편에 대해선 언급이 없다는 지적도 뒤따른다.

이와 관련 황영남 미래교육자유포럼 대표는 이날 통화에서 “학생들이 바른 노동관을 갖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히지만 그렇다고 파업을 신성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가르치는 선생님들께서 이에 대해 균형 잡히게 교육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교육청은 “2019년 중학교용 노동인권 지도자료, 2020년 초등학교용 노동인권 지도자료를 순차적으로 개발·보급하여 학생들의 노동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제고하고 교육과정과 연계된 학교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민주 기자 (minjo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민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