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한국당, 5·18 비하 사과받으려면 세 가지 조건 받아야"


입력 2019.02.13 11:35 수정 2019.02.13 11:36        이유림 기자

"제명, 조사위원 재추천, 특별법 개정안 수용해야"

"제명, 조사위원 재추천, 특별법 개정안 수용해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비하 논란을 계기로 연일 거세게 몰아붙이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13일 "한국당이 분명하게 사과하려면 (민주당이 제시한) 세 가지 조건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한국당이 뒤늦게 망언에 사과하고 당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지만 뒷북과 물타기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제명을 통해 이들을 국회에서 추방시키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이날 "한국당이 5·18 비하 발언 이후 국민의 질타를 무섭게 받자 사과하는 듯한 발언을 했지만, 여전히 국민께서 진정성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 듯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진정성 있는 사과의 전제 조건으로 세 가지를 제시했다.

박 최고위원은 "첫째로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당이 추천한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 후보 3명 중 2명에 대해 재추천을 요구했는데 그걸 받아들이는 게 옳다"고 했다.

그는 둘째로 "비하 발언을 한 세 의원에 대한 국민적 퇴출 요구가 65%를 넘어가고 있다. 심지어 대구경북에서도 정치권 퇴출을 요구하고 있다"며 "하루빨리 (제명을) 구체화해 실현해야 한다"고 했다.

세 번째 조건으로는 "5·18 역사를 부정하고 왜곡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특별법 개정안을 국회에서 처리하도록 한국당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의원은 자신이 발의한 5·18 관련 법안 개정안을 한국당이 받아야 한다고도 했다. 박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북한군 개입 여부 및 침투조작 사건 진상조사' 관련 조항을 삭제한 5·18 진상규명조사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로 했다"고 했다.

그는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어제 여러 차례 북한군 개입은 없었다고 확인했는데, 그 말이 진실이라면 한국당은 관련 조항을 삭제하는 법 개정에 조건 없이 동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나아가 5·18 진상조사위 위원 추천권과 관련해선 "현재 현행법에는 다른 야당이 추천할 법적 근거도 있으니, 한국당은 추천권을 포기하는 게 최소한의 도리"라고도 했다.

민주당이 한국당을 연일 압박하고 나선 데는 여론이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흘러가고 있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게 하루 이틀 사이에 끝나겠나. 국민의 분노가 굉장히 커서 다양한 방법으로 대국민운동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김병준 위원장이 어제 사과표명 한 것도 민주당이 요구해서가 아니라 국민 여론 때문"이라며 "국민 여론을 보더라도 세 사람에 대한 제명 찬성 의원이 65%에 가까이 된다"고 덧붙였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