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우조선 인수 고사한 삼성重 "외형 보다 내실 집중"


입력 2019.02.12 14:04 수정 2019.02.12 14:21        조인영 기자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할 것"…현대-산은은 내달 8일 본계약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삼성중공업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인수후보자로 현대중공업이 최종 낙점됐다.

12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전일 이사회를 열고 대우조선 인수전에 불참할 것을 결정하고, 같은 날 산업은행이 제시한 전략적 투자제안 요청서에 불참 의사를 전달했다.

삼성중공업은 "외형을 확대하는 것 보다 우리가 잘하는 분야에 집중하자고 내부적으로 결론을 냈다"면서 "내실에 집중하면서 올해 재도약하는 한 해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삼성중공업은 지난해에만 409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4년 연속 적자행진으로 흑자 전환이 절실한 상황이다. 삼성중공업은 "시황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어 올해부터는 매출액이 증가세로 돌아서는 만큼, 그간 추진해온 원가절감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해 경영정상화를 반드시 이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2019 새로운 도약, 중공업 부활의 원년'으로 제시하고 “어느 누구와의 경쟁에서도 이길 수 있는 원가경쟁력 확보와 수주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삼성중공업의 인수 불참에 따라 조선업계는 현대-대우, 삼성이라는 1강·1중 체제로 재편된다.

현대중공업은 조선합작법인과 현대중공업으로 물적분할하고 상장회사로 합작법인을, 현대중공업은 비상장회사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조선합작법인은 중간지주 형태로 바뀐다. 본계약은 내달 8일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아직 공식적으로 통보 받은 바 없다"면서 "자세한 내용은 통보를 받은 후 확인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