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국내 현황
2020-02-23 11시 기준
556 명
확진환자
4 명
사망자
6039 명
검사진행
18 명
격리해제
4.3℃
맑음
미세먼지 26

"간편식 큰손은 '시니어' 세대…탄수화물·닭고기 제품 인기"

  • [데일리안] 입력 2019.02.11 11:34
  • 수정 2019.02.11 11:36
  • 김유연 기자 (yy9088@dailian.co.kr)

11일, CJ제일제당 올해 HMR 트렌드 전망

시니어 세대·탄수화물·닭고기 제품 주목

남성호 CJ제일제당 트렌드전략팀장이 11일 서울 중구 동호로 CJ제일제당 본사에서 열린 남성호 CJ제일제당 트렌드전략팀장이 11일 서울 중구 동호로 CJ제일제당 본사에서 열린 'Trend Talk'에서 '대한민국 식문화 현황 및 올해 HMR 트렌드 전망'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데일리안

"올해 주목해야 하는 소비층으로 '시니어'를 꼽았다면, 메뉴로는 밥, 면, 죽 등 '탄수화물' 제품과 다양한 조리법으로 메뉴 확장성이 높은 '닭고기' 제품의 인기가 예상된다. 또 편의성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 영향으로 '온라인'에서의 HMR 구매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CJ제일제당은 11일 서울 중구 동호로 CJ제일제당 본사에서 'Trend Talk' 행사를 열고 '대한민국 식문화 현황 및 올해 HMR 트렌드 전망'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공개한 내용은 6000여명 대상 내∙외식 취식 메뉴 데이터 30만 건과 전국 5000여 가구 가공식품 구입 기록 데이터, 온라인 상 5200만 건 이상의 빅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종합 분석한 자료다.

남성호 CJ제일제당 트렌드전략팀장은 시니어 가구의 HMR 소비 증가세가 두드러진다고 밝혔다. 그는 시니어 가구에서 홀로 식사를 해결하는 '개식화(Solo-Dining)' 현상이 강해지면서 HMR 소비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지난해 시니어 가구 내 HMR 침투율은 즉석밥, 국물요리, 냉동만두, 조리냉동 등 모든 카테고리에서 2016년보다 증가했다. 냉동만두와 조리냉동의 경우 침투율이 각각 64%, 58%를 기록했다.

HMR 소비 증가와 함께 우리 국민 식생활에도 변화가 생겼다. 혼자서 식사를 해결하는 '개식화' 현상이 대표적이다. 평균 10끼 중 3.9끼를 혼자 섭취하고, 혼자 섭취 시 HMR 소비41%로 가장 높은 결과를 보였다. 한국인의 취식 메뉴에서 HMR이 차지하는 비중은 18% 수준이지만, 혼자 식사할 때는 주로 HMR을 소비하는 경향이 짙었다.

반찬 없이 먹는 '원밀(One-Meal)형' 메뉴 취식도 높아지는 추세로 분석됐다. 1~2인 가구 및 미혼 캥거루족 등 젊은 세대로 갈수록 원밀형 메뉴 취식을 선호하는 양상으로 보였다. 편의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충족시키고자 하는 젊은 층의 소비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올해 HMR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밥, 면, 죽 등 탄수화물류와 닭고기가 꼽혔다.

CJ제일제당이 지난해 국내에서 출시된 약 1200개 HMR 신제품을 살펴본 결과, 밀가루·쌀 기반의 탄수화물 및 육류를 주 소재로 활용한 제품 비중이 각각 34%, 31%로 가장 높았다. 밀가루 제품 중에서는 면이 69%로 압도적 비중을 차지했다. 육류 제품 중에선 닭고기(33%)의 약진이 눈에 띄었다. 닭고기가 다른 고기 대비 다양한 조리법을 기반으로 메뉴 확장성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HMR의 채널로는 온라인이 주목받을 전망이다.

지난해 온라인 경로를 통해 HMR을 구매한 경험률은 전년보다 8%P 증가하며 절반에 육박했다. 이는 약 158만 가구가 신규로 유입된 것으로, 서울 거주 가구의 약 40%에 해당하는 규모다. 식품업체는 온라인 전용 제품 및 서비스에 심혈을 기울이고, 유통업체 역시 새벽 배송 등 차별화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어 온라인을 통한 HMR 구매 경험자는 지속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올해 가정간편식이 약 20%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 규모로는 3조8900억원 정도다. 이번 자료는 2017년 2분기부터 지난해 1분기까지 1년 간의 자료를 집계한 결과다.

남 팀장은 "소비자가 중요시 하는 가치가 점점 세분화 되면서 개인별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제품 개발이 지속되며 HMR 시장은 올해도 한층 더 진화하고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CJ제일제당도 소비 트렌드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을 철저히 분석하며 시장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성장을 이끌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0
0
0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좋아요순
  • 최신순
  • 반대순
데일리안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