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주열 "美 연준, 생각보다 완화적…금융안정에 도움 될 것"


입력 2019.01.31 09:39 수정 2019.01.31 09:40        이나영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데일리안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데일리안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1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정례회의 결과에 대해 "시장 생각보다 더 완화적 입장이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FOMC 결정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연준은 29∼30일(현지시간) 이틀간 FOMC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 2.25∼2.50%에서 동결하기로 했다.

이 총재는 "눈에 띄는 대목은 연준이 앞으로 금리 인상에 인내심을 갖겠다는 것과 대차대조표 정상화 정책도 경제 상황 변화에 맞춰 조정할 수 있다는 부분"이라며 "향후 금리 인상 경로에 대한 문구를 삭제한 점도 연준이 이제는 금리 인상에 신중한 자세를 보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에 경제전망에 대한 리스크 평가도 빠진 것을 보면 워낙 불확실성이 높으니 연준도 지켜보겠다는 입장인 것"이라며 "연준이 앞으로 경제 지표에 의존하겠다고 했는데, 상황을 보며 통화정책을 신중히 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연준이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추는 것에 대해서는 "시장 안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며 언급했다.

이어 "미 연준의 통화정책이 워낙 금융시장에 영향이 크기 때문에 저희도 늘 미 연준 정책을 고려하면서 정책을 폈다"며 "미 연준 통화정책 변화는 우리만이 아니라 많은 나라의 통화정책의 영향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나영 기자 (ny403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