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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 지난해 매출 1조160억원…"자체 제품 성과"


입력 2019.01.29 16:59 수정 2019.01.29 17:00        손현진 기자

국내 매출 중 자체 개발 제품 93.3%...수입 판매 외국약 비중 미미

매출 대비 19% R&D 투자…매출과 R&D 선순환 구조 구축

ⓒ한미약품 ⓒ한미약품

한미약품은 연결회계 기준으로 2018년 누적 매출 1조160억원과 영업이익 836억원, 순이익 342억원을 달성하고 R&D(연구개발)에는 총 매출의 19%인 1929억원을 투자했다고 29일 잠정 공시했다.

회사 측은 지난해 1조원을 웃도는 매출이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제품을 통해 달성한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수입산 외국약을 도입해 판매한 비중은 미미한 수준이다.

국내 경쟁사들이 외국약을 도입해 판매한 매출인 '상품 매출'이 전체의 45%에서 75%에 이르는 것과 달리, 한미약품은 지난해 국내 매출의 93.3%를 자체 개발 제품으로 창출했다. 외국산 의약품 수입 판매로 얻은 수익 비중은 3.8%, 국내 타 제약사 제품을 도입 판매한 비중은 2.9%에 불과했다.

지난해 한미약품의 매출 상위를 차지한 아모잘탄(474억원), 로수젯(489억원), 낙소졸(118억원), 에소메졸(264억원) 등 10개 품목은 한미의 제제기술이 축적된 개량신약 및 복합신약이었다는 설명이다.

한미약품은 자체 개발 제품으로 얻은 수익을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R&D에 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미약품은 최근 10년간 매출 대비 평균 15% 이상을 R&D에 투자했으며, 누적 금액은 1조원 이상이다.

우종수 한미약품 대표이사 사장은 “매출 1조원이라는 숫자보다, 어떤 방식으로 매출을 달성했는지가 훨씬 중요하다”며 “단순히 회사의 외형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내실 성장이 R&D 투자로 이어져 한미만의 기술력이 축적되고, 이 축적된 기술이 다시 성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외국산 제품의 국내 의약품 시장 잠식이 매년 점점 커지는 추세”라며 “제약강국을 이루는 데 있어서 한국 토종 제약기업들의 역할과 책임이 더 중요해졌다”고 덧붙였다.

한미약품의 중국 현지법인인 북경한미약품의 실적도 안정적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북경한미약품은 작년 2282억원의 매출과 430억원의 영업이익, 370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했다. 매출은 전년에 비해 6.6%, 영업이익은 30%, 순이익은 26.6% 증가했다.

손현진 기자 (sonson@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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