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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다 임단협 발목잡는 현대重 4사 1노조


입력 2019.01.28 06:00 수정 2019.01.27 20:50        조인영 기자

현대重·일렉트릭 찬반투표 '부결', 2차 합의까지 난항 전망

전 사업장 가결 조건은 '비효율'…"노조 세 불리기에 불만 고조"

현대重·일렉트릭 찬반투표 '부결', 2차 합의까지 난항 전망
전 사업장 가결 조건은 '비효율'…"노조 세 불리기에 불만 고조"


현대중공업 노조가 25일 울산 본사 사내체육관에서 2018년 임단협 잠정합의안 조합원 찬반투표 개표 작업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현대중공업 노조가 25일 울산 본사 사내체육관에서 2018년 임단협 잠정합의안 조합원 찬반투표 개표 작업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현대중공업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이 원점으로 돌아갔다. 노사가 마련한 잠정합의안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가 각 분할회사별로 엇갈린 탓이다.

연내 타결를 목표로 했음에도 문구 수정·해고자 복직 문제로 잠정합의안 마련이 지연됐고, 그마저도 부결되면서 현대중공업은 2016년과 2017년에 이어 3년 연속 당해 타결 불발이라는 '불명예'를 얻게 됐다.

28일 현대중공업 노사에 따르면 지난 25일 실시된 임단협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현대건설기계·현대중공업지주는 가결됐지만 현대중공업·일렉트릭은 부결됐다.

이로써 양사는 노사 재협상을 통해 2차 잠정합의안을 도출하고, 다시 찬반투표를 실시해야 한다. 업계는 설 연휴 관계로 내달 중순 이후나 합의를 시도할 것으로 전망한다. 나머지 2개사는 현대중공업 임단협이 마무리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현대중공업의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동결(호봉승급분 2만3000원 인상), 수주 목표 달성 격려금 100%+150만원 지급, 올해 흑자 달성을 위한 격려금 150만원 지급, 통상임금 범위 현 700%에서 800%로 확대, 올해 말까지 유휴인력 등에 대한 고용 보장 등을 담고 있다.

현대일렉트릭은 기본급 동결, 성과금 142%, 격려금 100%+200만원 지급, 명절 상여금 100% 통상임금 포함 등이 담겼다.

노사간 재협상이 불가피해지면서 기존 보다 금액이나 처우가 개선된 2차안을 내놓아야 찬반투표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그러나 지주나 건설기계와 달리 현대중공업과 일렉트릭은 실적이 저조한데다 구조조정 위기 등의 문제가 산적해 노조의 추가 요구를 사측이 받아줄 지 미지수다.

이번 합의안 타결도 실패로 돌아가면서 '4사 1노조' 체제가 비합리적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한 사업장이라도 합의안이 나오지 않으면 찬반투표 일정을 잡을 수 없고, 먼저 협상을 마무리하더라도 모든 사업장이 합의될 때까지 무작정 대기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실제 지주와 건설기계의 경우 호실적을 바탕으로 기본급 인상에 성과급 414%, 485%라는 파격적인 성과급을 수용하면서 일찌감치 잠정합의에 성공했다. 그러나 중공업과 일렉트릭 교섭이 난항을 겪으면서 타결금 지급이 늦어지는 불이익을 감수해야 했다.

이번처럼 4개사가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하더라도 찬반투표에서 막상 한 사업장이라도 부결되면 다시 합의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부작용'도 문제다.

지난해 1월 9일 실시한 2016년 및 2017년 임단협 찬반투표에선 일렉트릭·건설기계·로보틱스는 가결됐지만 현대중공업이 부결되면서 다시 합의하는 데만 한 달이 걸렸다.

'4사 1노조'체제가 비합리적이라는 지적에 2017년 분할 당시 각 사업장별로 노조를 두는 '1사 1노조'가 제안됐지만 노조의 격렬한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당시 노조는 분사 법인 출범에 앞서 회사가 쪼개져도 단일 노조를 인정해야 한다며 4사 1노조를 고집했다.

일례로, 현대차와 모비스가 다른 회사이지만 현대차 노조 내부에 '모비스 위원회' 조직을 두는 2사 1노조 형태이므로, 4사 1노조 운영이 가능하다고 봤다.

업종 특성과 사업 영역이 달라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조합원 고용안정과 투쟁동력 유지라는 명분을 고집하면서 노조가 경영환경에는 관심이 없고 '세 불리기'에만 혈안이 돼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4사 1노조 프레임에 갇혀 효율적인 임금협상 진행을 노조 스스로가 막고 있다"며 "한 사업장에 1노조를 두는 것이 합리적임에도 굳이 이런 구조를 고집하는 것은 '몸집 불리기' 욕심으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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