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규 결제주자들 “우리도 무이자 할부 가능”…카드사들 ‘촉각’


입력 2019.01.24 18:33 수정 2019.01.24 20:18        배근미 기자

잔액 0원에도 ‘월 50만원 무이자’ 케뱅페이…‘흥행부진’ 제로페이도 검토

인터넷전문은행 설명회 찾은 카드사들…인뱅 아닌 미래 결제시장 ‘관심’

잔액 0원에도 ‘월 50만원 무이자’ 케뱅페이…‘흥행부진’ 제로페이도 검토
인터넷전문은행 설명회 찾은 카드사들…인뱅 아닌 미래 결제시장 ‘관심’


최근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신규 결제주자들이 저마다 자체 페이를 출시한 데 이어 카드사들의 전유물로 꼽혔던 무이자 할부 서비스 등 여신기능을 제공하거나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에 녹록지 않은 경영환경과 신규주자들과의 시장경쟁까지 예고된 카드사들은 향후 온라인 결제시장 향방에 촉각을 바짝 곤두세우고 있다.ⓒ연합뉴스 최근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신규 결제주자들이 저마다 자체 페이를 출시한 데 이어 카드사들의 전유물로 꼽혔던 무이자 할부 서비스 등 여신기능을 제공하거나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에 녹록지 않은 경영환경과 신규주자들과의 시장경쟁까지 예고된 카드사들은 향후 온라인 결제시장 향방에 촉각을 바짝 곤두세우고 있다.ⓒ연합뉴스

최근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신규 결제주자들이 저마다 자체 페이를 출시한 데 이어 카드사들의 전유물로 꼽혔던 무이자 할부 서비스 등 여신기능을 제공하거나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에 녹록지 않은 경영환경과 신규주자들과의 시장경쟁까지 예고된 카드사들은 향후 온라인 결제시장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통장 잔액 없어도 ‘월 50만원 무이자’ 케뱅페이…제로페이도 추진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는 최근 가맹점 수수료가 없는 간편결제 서비스 ‘케뱅페이’를 출시했다. 계좌이체 기반의 서비스로 마이너스통장 개념을 접목시켜 고객 계좌에 돈이 없더라도 최대 500만원까지 결제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올 연말까지 ‘월 50만원’ 한도 내에서 무이자 할부가 가능하다고 적극 홍보에 나서는 등 사실상 카드사들과의 전면전을 예고하고 나섰다.

시범운영 한 달여를 맞은 제로페이 역시 카드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여신(외상)기능' 탑재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 소득공제 40% 수준의 우대혜택 제공에도 불구하고 가맹점 부족과 흥행 저조라는 한계에 부딪치면서 보다 근본적인 고객 유인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실제로 제로페이 TF는 준비시간 등 한계 상 앞서 시범사업에서는 제외시켰지만, 본 사업에서는 최대한 여신기능까지 포함시키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이처럼 최근 결제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신규주자 대부분 카드와 동일한 여신기능에 관심을 내비치고 있다. 실제로 최근 금융위원회 주최로 열린 핀테크 간담회에 참석한 카카오페이 대표는 “페이 업체에 대해서도 소액 신용공여 기능을 부여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권대영 금융위 단장 은 "선불업자에 여신기능을 주면 건전성 규제도 들어가야 해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못할 것 같지는 않다“며 ”체크카드에 신용공여 기능을 넣은 하이브리드 카드도 있는 만큼 그런 차원에서 고민하겠다"며 긍정적 분위기를 내비치기도 했다.

인터넷전문은행 설명회 찾은 카드사들…인뱅 아닌 미래 결제시장 ‘관심’

한편 카드사들은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결제시장 변화와 당국 핀테크 정책 향방에 촉각을 바짝 곤두세우고 있는 모양새다. 롯데카드와 BC카드 등 일선 카드사들이 최근 금감원에서 열린 인터넷전문은행 인가심사 설명회를 찾은 배경 역시 이와 무관치 않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된 입장이다.

실제로 이날 설명회에는 개별 카드사 기획부서가 아닌 디지털 혹은 영업부서 실무자들이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모바일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는 인터넷전문은행 구조 특성 상 수신업무를 제외하면 카드사와 대부분 업무가 엮여있다는 점에서 경쟁 구조에 있는 시장의 동향파악은 필수"라고 말했다.

특히 핀테크 활성화와 금융권 내 경쟁 확대를 위한 신규주자 진입을 적극 독려하고 있는 금융당국이 핀테크 기업들을 중심으로 '혁신금융서비스' 등 적극적인 규제 완화 정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당국이 실제 핀테크 업체들의 요구에 따라 신용공여 기능을 허용할지 여부도 초미의 관심사로 꼽히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아무리 소액이라도 (핀테크 업체 등을 대상으로) 신용공여 기능을 부가하게 될 경우 리스크 관리 측면 때문에 적지 않은 비용과 인력 투입이 불가피하다"며 "(신용공여)실현 여부는 아직 회의적이지만 당국 입장이 워낙 핀테크 규제 완화에 쏠려 있어 결제시장이 향후 어떻게 변화할 지 예상하기 어렵기 때문에 어떤 변화에든 적극 대응하기 위해 바짝 긴장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