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제약·바이오 소통 나선 정부…업계 체감은 '아직'


입력 2019.01.24 06:00 수정 2019.01.24 06:05        손현진 기자

정부, 제약바이오 육성 기조 거듭 강조…신년맞이 현장 방문도 잇따라

신약 R&D 투자 지원은 오히려 뒷걸음…업계선 "정부 지원 체감도 낮다" 지적

정부, 제약바이오 육성 기조 거듭 강조…신년맞이 현장 방문도 잇따라
신약 R&D 투자 지원은 오히려 뒷걸음…업계선 "정부 지원 체감도 낮다" 지적


최근 제약·바이오 분야 관계부처의 수장들이 잇따라 산업 현장을 찾아 소통에 나서고 있다. 셀트리온 기우성 부회장(맨 오른쪽)과 류영진 식약처장(가운데)이 셀트리온 바이오의약품 생산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셀트리온 최근 제약·바이오 분야 관계부처의 수장들이 잇따라 산업 현장을 찾아 소통에 나서고 있다. 셀트리온 기우성 부회장(맨 오른쪽)과 류영진 식약처장(가운데)이 셀트리온 바이오의약품 생산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셀트리온

최근 제약·바이오 분야 관계부처의 수장들이 잇따라 산업 현장을 찾아 소통에 나서고 있다. 이들은 정부의 제약·바이오 육성 의지를 재차 강조하고, 규제 혁신을 비롯한 업계의 요구사항은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2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각각 제약·바이오업계 현장을 찾았다. 이번 현장 방문은 산업 발전에 필요한 정부 지원 등을 논의하는 차원에서 진행됐다.

정부는 2017년 5월 제약·바이오 육성을 국정 과제로 채택했고, 같은 해 12월 제2차 제약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바이오산업을 비롯한 미래산업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커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제약·바이오업계 17개 기업 대표 및 신약개발 관련 6개 단체장과 만났다. 박 장관은 서울 서초구 소재의 JW중외제약 연구소를 찾아 작년 8월 덴마크에 기술수출된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JW1601) 개발 과정을 시찰하고, 2016년부터 올해 1월까지 기술수출에 성공한 17개 기업 대표와 간담회를 열었다.

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제약기업의 신약 기술수출 실적은 11건으로, 그 규모는 약 5조2642억원에 이른다. 2017년 8건(1조3955억원 규모 추정)에 비하면 3배 이상 성장한 수치다. 또 작년 3분기까지 3576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연간 목표인 2900개를 123% 초과 달성하기도 했다.

복지부는 올해 국내 개발 신약의 해외 임상 3상 세액 공제를 확대하고,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활용한 연구개발(R&D)을 지원하기 위해 바이오 전문인력 교육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박 장관은 업계 관계자들에게 "앞으로도 연구개발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 달라"며 "정부도 글로벌 신약 개발이 더욱 활성화되고 기술수출도 증가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당부했다.

지난해 9월 제약 바이오 업계 채용 부스를 찾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오른쪽 두번째부터).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지난해 9월 제약 바이오 업계 채용 부스를 찾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오른쪽 두번째부터).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류 처장은 이날 인천 연수구 셀트리온 본사를 방문했다. 그는 항체 바이오시밀러 사업과 관련된 설명을 들으며 직접 바이오의약품 생산 현장과 연구소 등을 둘러보고, 기우성 셀트리온 부회장을 포함한 주요 임원들이 참여한 간담회에서 업계 애로사항과 제도 개선사항 등을 청취했다.

이날 셀트리온은 식약처 방문단에 바이오의약품 허가심사 수수료 현실화 등 규제 혁신안을 제안했다. 바이오기업은 통상 식약처 의약품 허가심사에 약 650만원의 수수료를 내고 심사를 받는다.

이 금액을 상향 조정하면 식약처가 추가 전문 인력을 고용할 재정적 여유가 생기고, 인력이 늘면 기업의 허가심사가 빨라져 상업화 시점이 앞당겨질 수 있다는 것이다. 다수 의약품이 빠르게 허가되면 환자들의 치료 기회도 확대될 수 있다는 게 셀트리온 측의 설명이다.

류 처장은 “새로운 국가 주도산업으로 손꼽히는 바이오제약 분야에 국민들의 기대와 관심이 무척 크다”며 “식약처도 바이오제약 산업 활성화 및 업계의 고충 해소를 위해 오늘 논의된 다양한 규제 혁신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류 처장은 이날 현장에서 ▲해외 바이오의약품 규제정보 제공 및 컨설팅 확대 ▲첨단바이오의약품에 대한 맞춤형 심사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품질관리기준 마련 등을 약속했다. 아울러 "민간부문의 연구성과가 신속하게 제품화로 이어져 환자의 치료기회를 확대하고, 해외에 보다 빨리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관계부처의 산업현장 방문은 업계와의 소통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긍정적이지만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은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해 11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경제부처 부별심사에서 "문 정부는 제약·바이오를 육성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정부 지원은 뒷걸음질 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성 의원은 "신약개발을 위한 우리 정부의 R&D 투자 비중은 벨기에 40%, 미국 37%, 일본 19% 등에 한참 모자란 8%에 불과한데, 최근에는 국내 제약기업들마저 연구개발을 축소하고 임상시험계획 승인도 감소해 제약·바이오 산업의 글로벌화가 요원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 17일 서울 서초구 방배동 협회에서 열린 신년 간담회에서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정부의 성과 보상 체계에 대한 산업 현장의 체감도는 매우 낮다"며 "제약산업을 육성하자는 의견은 쏟아져 나오지만 그 결과로 나온 정책들이 산업 현장에서 체감이 잘 되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제약바이오협회 조사에 따르면 국내 제약사가 개발 중이거나 개발 예정인 신약은 953개에 달한다. 현재 개발 중인 신약 573개와 향후 10년 내 개발할 계획이 있는 신약 파이프라인은 380개를 더한 것이다.

원 회장은 문 대통령이 제약산업을 '국가주력산업'으로 선언하고, 산업 육성을 위한 강력한 실천방안이 따라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이 제약산업 육성 의지를 선언적으로 얘기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본다. 관계부처에서 이미 각론에 해당하는 요건을 다 알고 있는데 뇌관이 안 터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손현진 기자 (sonso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손현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