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北신문 "美 방위비분담금 증액요구, 시대착오적"


입력 2019.01.23 09:02 수정 2019.01.23 09:16        이배운 기자

“남조선을 우방이 아니라 탐욕충족 대상으로 여기는 속심”

“남조선을 우방이 아니라 탐욕충족 대상으로 여기는 속심”

지난해 6월 국립외교원에서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 체결을 위한 제4차 회의에서 장원삼 외교부 한미 방위비분담협상 대표(왼쪽)와 미국 티모시 베츠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대표가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6월 국립외교원에서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 체결을 위한 제4차 회의에서 장원삼 외교부 한미 방위비분담협상 대표(왼쪽)와 미국 티모시 베츠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대표가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이 해를 넘겨서까지 난항을 지속하는 가운데, 북한 신문은 분담금 증액을 요구하는 미국을 겨냥해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반미여론을 자극해 한미동맹 결속력을 약화시키고, 미군 전략자산 전개 중단을 간접적으로 요구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3일 ‘방위비분담금 증액요구에 비낀 속심’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미국이 남조선당국에 분담금을 대폭 끌어올릴 것을 요구한데 대한 각계의 분노가 고조되고 있다”며 “남조선을 우방이 아니라 탐욕충족의 대상으로 여기는 미국의 속심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이어 “남조선강점 미군은 현재 받고 있는 유지비도 다 쓰지 못하고 있다”며 “이렇게 축적되는 많은 자금이 남조선과 미국의 은행들에서 불법적인 이자 소득을 위한 밑천으로 도용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신문은 또 “미국은 조선반도에 대한 전략자산전개에 드는 비용까지 남조선이 부담할 것을 강요했다”며 “방위비분담금 증액을 요구하고 있는 것은 조선반도의 현 긴장완화흐름에 배치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과 남은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조선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전쟁위험을 실질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조치들을 적극 취하기로 했다”며 “이런 조건에서 전략자산의 전개비용문제를 걸고 분담금 증액을 요구하는 자체가 시대착오적이다”고 주장했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